주 5일 근무제의 유래를 거슬러 올라가면 낯익은 인물이 등장한다. 미국의 ‘자동차왕’ 헨리 포드다. 100여 년 전인 1926년 그는 세계 최초로 주 5일제(하루 8시간, 주 40시간)를 도입했다. 주 6일 근무가 일상이던 시절이다. 포드가 창시한 컨베이어벨트 시스템과 더불어 주 5일제는 미국, 유럽으로 퍼져나갔다.한국의 주 5일제 도입은 늦은 편이다. 선진국에 비해 산업화와 경제 발전이 뒤처진 상황과 맞물려 있다. ‘반공일’에서 ‘놀토’로 바뀐 주 5일제(주 40시간)의 법적 근거가 마련된 것은 2003년부터다. 이후 금융회사, 정부 투자기관부터 시작해 2011년 모든 사업장으로 확대됐다.
가장 큰 쟁점은 노동시간 단축의 근거를 둘러싼 시각차다. 노동계와 정부는 선진국보다 노동시간이 길다는 점을 명분으로 내세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한국의 근로자당 연평균 근로 시간은 1865시간으로 통계에 인용된 36개 국가 중 6위다. 평균 근로 시간(1650시간)보다 길다. 근로 시간이 가장 적은 국가는 독일(1331시간)이다. 프랑스(1491시간), 일본(1617시간) 등도 OECD 평균을 밑돈다. 그러나 이 통계에는 단서 조항이 달려 있다. 데이터 기준이 달라 근로 시간을 국가별로 비교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고 명시돼 있다. 미국(1796시간)도 한국의 다음 순위에 올라 있다. 주 4.5일제 도입 근거의 첫 단추부터 난센스일 수 있다는 얘기다.
주 4.5일제는 중소기업에 특히 치명적이다. 납기를 맞추려면 법정근로시간 외에 연장근로(주 12시간)로도 빠듯한 곳이 대다수다. 비숙련 외국인 근로자가 많다는 점도 숙제다. 근로시간이 감소하면 숙련 기회가 줄어 생산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300인 미만 중소기업의 외국인 취업자 비중은 지난해 기준 97.3%에 이른다.
포드는 제조 혁명을 가져온 포디즘을 바탕으로 임금 삭감 없는 주 5일제를 관철했다. 국내 기업의 처지는 다르다. 대기업이 주 4.5일제에 따른 비용 증가분을 협력업체에 전가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이런 상황에서 임금 삭감 없는 주 4.5일제는 ‘둥근 사각형’처럼 형용 모순일 수밖에 없다. 정부는 주 4.5일제 시행에 앞서 여러 논란에 대한 해법을 내놓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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