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몽이 ‘2025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 휴먼 클라우드 부문 대상을 2년 연속 수상했다.크몽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고객을 연결하는 휴먼 클라우드 서비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일의 방식을 제안해왔다는 평가를 받는다. 무형 서비스를 표준화해 거래 가능한 제품으로 내놓는 ‘SaaP(Service as a Product)’ 전략이 크몽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이다.
이 회사는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켜 사람들의 성공을 돕는다’를 비전으로 삼고 있다. 크몽의 플랫폼을 통해 전문가는 수익 창출을 하고, 의뢰인은 효율적인 협업과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서비스 등을 얻을 수 있다. 크몽은 디자인, 영상·편집, 마케팅 등 700여개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인 창업자를 비롯해 소상공인, 대기업까지 고객군이 다양한 편이다. 최근에는 ‘크몽비즈’를 선보였다. 인건비 부담과 인재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외주 서비스다.
한명현 기자 wise@hankyung.com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