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167.16
(56.54
1.38%)
코스닥
937.34
(2.70
0.29%)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SKT·크래프톤, 언어모델 공동 개발…"수학 추론에 특화"

입력 2025-07-28 10:06   수정 2025-07-28 10:07


SK텔레콤과 크래프톤이 공동으로 개발한 언어모델을 공개했다. 크래프톤은 이 모델에 적용한 학습 기법을 게임 특화형 AI 응용 기술을 고도화하는 데 활용한다.

SK텔레콤은 28일 크래프톤과 공동으로 개발한 7B(70억개 파라미터) 규모의 추론 특화 언어 모델 3종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한 모델은 수학 문제 해결과 코드 개발에 특화된 소형 언어 모델이다. 크래프톤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학습 기법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이 기법을 바탕으로 해당 모델은 수학 추론 벤치마크 AIME 25에서 뚜렷한 성능 향상을 기록했다. 수학은 게임을 포함한 고난도 추론 분야와 기술적으로 밀접한 연관성을 갖는다. 공간지각과 논리 추론 역량이 요구돼서다. 크래프톤은 해당 모델을 기반으로 게임 중심의 AI 기술 확장 가능성도 기대하고 있다.

양사 간 협력은 도메인 특화 AI 모델 개발 역량을 입증한 사례로 평가된다. SK텔레콤과 크래프톤은 각각 인프라를 구축하고 학습 기법을 개선해 모델 품질과 성능을 고도화했다.

크래프톤은 기존 모델의 취약점을 분석해 이를 개선하는 오답 복기 학습 기법을 자체 개발했다. 틀린 문제의 정답을 찾아 오답과 비교해 학습하며 추론 정확도와 효율성을 동시에 확보하는 전략적 학습 방식이다. SK텔레콤은 데이터 검증과 모델 학습의 인프라 구축을 담당해 모델의 품질과 안정성을 확보했다.

크래프톤은 이번 언어 모델에 적용한 학습 기법을 게임 플레이 분석, 전략 판단 등 게임 특화형 AI 응용 기술 고도화에 활용할 계획이다. 나아가 다양한 규모의 LLM을 개발해, 한국형 AI 기술 생태계의 독립성과 주도권을 확보하는 데 기여할 방침이다.

언어 모델은 글로벌 오픈소스 플랫폼인 허깅페이스를 통해 공개돼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김지원 SK텔레콤 AI 모델 랩장은 "양사의 기술로 고성능 언어 모델을 개발해 소버린 AI 전략 실현의 초석을 마련했다”면서 “앞으로도 긴밀한 협력을 통해 AI 기술 주권을 확보하는 데 지속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이강욱 크래프톤 딥러닝 본부장은 "이번 SK텔레콤과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수준의 대형 언어 모델 개발 역량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크래프톤은 독자적인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게임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 분야에 이를 적용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수빈 한경닷컴 기자 waterbe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