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이 이날 발표한 ‘외국인 국내 상품 인터넷 직접구매(역직구) 활성화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역직구 규모는 2017년 6000억원에서 지난해 1조6000억원으로 1조원 늘어나는 데 그쳤다. 같은 기간 국내 소비자가 아마존 등 외국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이용한 ‘직구’ 규모가 2조2000억원에서 8조1000억원으로 6조원 가까이 증가한 것과 차이가 크다.
보고서는 외국인이 국내 e커머스 플랫폼을 이용하기 어려운 이유로 회원 가입 절차를 들었다. 한국에서는 회원 가입을 할 때 국내 개통 휴대전화를 통해 본인 확인을 하는 게 일반적이어서 외국인 접근성이 크게 떨어진다는 것이다. 추승우 한은 전자금융팀 차장은 “개인정보를 통한 타깃 마케팅을 목적으로 휴대전화 인증 방식을 쓰던 게 관행이 된 것”이라며 “외국 e커머스는 이메일주소나 문자메시지 등을 활용한 사용자 인증 방식을 주로 쓴다”고 말했다.
물건값을 내는 수단도 해외에서 발급된 비자·마스터카드 등 글로벌 카드는 물론 페이팔·알리페이 등 해외 간편지급 서비스까지 적극 수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외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국내외 간편지급 서비스 간 연계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도 역직구 대금 지급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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