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이 미국의 상호관세 부과 유예 시한 직전에 미국과 극적으로 관세 협상을 타결한 가운데 일본 언론은 한국산 자동차 관세가 15%로 결정된 점에 주목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1일 한국이 미국과 협상을 통해 상호관세와 자동차 관세를 일본, 유럽 연합(EU)과 같은 15%로 내리는 데 합의했다며 “한국 정부는 자동차 관세 인하를 가장 중시하며 미국과 협상에 임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일본과 EU가 먼저 미국과 자동차 관세 인하에 합의해 한국 내에서 이들 국가에 뒤처진다는 우려가 제기됐지만, 막판 타결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분위기가 있다고 전했다.
도쿄신문은 "한국에서는 일본과 같은 조건으로 합의해 안도하는 목소리가 확산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자동차 분야 등의 경쟁력 저하에 대한 불안도 여전히 남아 있다"고 전했다.
현지 SNS에서도 누리꾼들의 반응이 이어졌다. 이들은 “한국도 일본과 마찬가지로 관세 15%라니 신기하다”는 반응과 함께 자국 정부에 대한 불만을 쏟아냈다.
특히 일본은 미국과 협상하며 약 5500억달러 규모의 대미 투자를 약속했기 때문에 투자 금액 차이에 불만이 많았다. 누리꾼들은 “한국이랑 같다니 어이없다” “한국은 돈도 덜 쓰고 관세도 같아졌다니 일본의 외교 실패 아닌가”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일각에서는 단순 비교를 하기 어렵다는 반론도 나왔다. 이들은 “국내총생산(GDP) 규모를 생각하면 한국은 일본보다 투자를 강요당했다” “한국 GDP가 일본 절반인 것을 생각하면 3500억달러 투자는 빠듯한 수준” “금액은 일본이 더 많지만, GDP 비율로 보면 한국 부담 비율이 더 높다”고 짚었다.
조수아 인턴기자 joshu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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