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기에 중국산 제품이 제3국을 거쳐 미국에 들어오는 우회 수출(환적)에는 40% 고관세를 추가로 매기기로 했다. 이렇다 보니 중국 기업이 활용해오던 차이나 플러스 원 전략의 실효성이 빠르게 사라지고 있다. 중국 기업은 미국의 대중 관세를 피하기 위해 중국이 아닌 다른 국가에 생산·공급기지를 두고 위험을 분산해왔다.
전문가 사이에선 대중 관세와 동남아 국가 관세 간 격차가 10%포인트 안팎이라면 물류 효율, 융통성, 비용 측면에서 기존 중국 생산망을 유지하는 게 낫다는 의견이 나온다. 중국은 트럼프 대통령의 최종 승인이 지연되고 있지만 당분간 현재 30% 수준이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중국의 한 신발 업체 관계자는 “캄보디아에 생산 공장이 있는데 미국의 환적 관세 폭탄 때문에 고객사들이 선뜻 주문하지 못하고 있다”며 “대다수 미국 고객사가 중국산 구매를 늦추면서 관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미 캄보디아로 주력 생산 시설을 이전한 한 중국 조명 업체는 중국과 동남아 현지 생산 단가 격차가 많이 사라진 데다 오히려 베트남 생산 업체들과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중국 생산 비중을 확대하고 있다.
중국 광둥성 둥관에서 장난감 생산 공장 네 곳을 운영하는 자오펀은 FT에 “많은 경쟁사가 베트남에 생산 공장을 차렸지만 후회하고 있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 노동력 효율 저하, 관세 인상 등으로 비용이 과거보다 훨씬 증가했다”고 했다. 이어 “저가 중국산 제품의 관세로 인한 추가 부담은 미미해 오히려 새로운 관세 국면에서 중국이 유리해진 측면이 있다”고 덧붙였다.
세계 최대 규모 스포츠용품 소매 업체 중 하나인 인터스포츠는 핵심 생산 거점을 중국으로 옮기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지난해 14억유로(약 2조2470억원) 매출을 기록한 자체 상표 제품을 중국에서 더 많이 조달하겠다는 방침이다. 인터스포츠는 중국, 방글라데시, 베트남, 캄보디아 등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중국은 여전히 잉여 생산 능력이 있는데 베트남, 방글라데시 등에선 공장 경쟁이 심화하고 있다는 게 인터스포츠의 설명이다.
루이스 루 옥스퍼드이코노믹스 아시아 담당 이코노미스트는 “차이나 플러스 원 전략은 이미 심각한 압박에 직면했다”며 “일부 기업은 더 먼 지역으로 이전을 고민할 수 있겠지만 많은 경우 중국으로 돌아올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차이나 +1’ 전략
미·중 무역 전쟁이 격화하면서 대중 관세 회피 목적으로 중국 외 다른 국가에 생산·공급 기지를 확보해 공급망 위험을 분산하는 전략.
베이징=김은정 특파원 kej@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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