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와 미국 제너럴모터스(GM)가 2028년 출시를 목표로 픽업트럭 등 신차 5종을 공동 개발한다.
중국의 전기차 굴기와 미국 관세 폭탄 등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세계 3위 자동차 메이커인 현대차그룹(지난해 723만 대)과 5위 GM이 지난해 9월 맺은 ‘동맹’을 본격 가동하기로 한 것이다. 세계 1위 도요타(1082만 대)를 뛰어넘는 ‘세계 최대 자동차 동맹’(합산 1323만 대)이 출범하면서 글로벌 자동차업계의 판도가 바뀔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현대차와 GM은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하는 중남미 시장용 중형 픽업트럭 및 소형 픽업트럭, 소형 승용차,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 4종과 북미 시장용 전기 상용밴 등 총 5종의 차세대 차량을 공동 개발한다고 7일 밝혔다.
현대차가 해외 완성차 업체와 손잡고 신차 개발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차와 GM은 지난해 9월 신차 공동 개발·생산과 부품 조달 등에 협력하는 업무협약(MOU)을 맺고 후속 논의를 이어왔는데 이를 구체화한 첫 성과물이다.
현대차는 소형 차종 및 전기 상용밴 등 4종의 플랫폼을 개발하고, GM은 중형 픽업트럭 플랫폼 개발을 주도하기로 했다. 전기차·하이브리드카(현대차)와 픽업트럭(GM)이라는 각사의 강점을 살려 서로의 약점을 보완하고, 신차 개발 비용을 절감하기로 한 것이다. 두 회사는 차량 플랫폼을 공유한 뒤 각자 내외장을 개발해 신차를 내놓는다. 현대차와 기아가 똑같은 플랫폼으로 쏘나타와 K5를 만든 것과 같은 ‘형제차’ 방식이다. 두 회사는 플랫폼 공유에 이어 부품 및 원자재 등도 공동 구매하는 식으로 미국의 수입차 관세로 떨어진 수익성 방어에 나서기로 했다.
현대차와 GM은 중남미 시장용 신차를 2028년 출시하기 위해 디자인과 엔지니어링에서 협업하고 있다. 북미용 전기 상용밴은 이르면 2028년부터 미국 현지 생산을 시작한다. 두 회사는 이들 신차를 연간 80만 대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업계에서는 현대차-GM 동맹을 계기로 글로벌 자동차업계의 합종연횡이 본격화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김보형/신정은 기자 kph21c@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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