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성여대(입학처장 김윤·사진)는 2026학년도 입시에서 수시모집으로 784명을 선발한다. 2026학년도 수시모집은 정원 내·외 11개 전형으로 뽑는다. 구체적으로 △고교추천전형 △기회균형전형Ⅰ_사회통합 △덕성인재전형Ⅰ △덕성인재전형Ⅱ △기회균형전형Ⅱ_사회통합 △논술전형 △미술실기전형 △기회균형전형Ⅰ_특성화고교 △기회균형전형Ⅰ_농어촌학생 △기회균형전형Ⅰ_기초생활수급자 등 △기회균형전형Ⅰ_장애인 등 대상자이다.
올해 논술전형에는 약학대학이 신설돼 5명을 선발한다. 약학대학 논술은 공통과목 수학과 수학Ⅰ·수학Ⅱ·미적분에서 3문항을 출제하며, 각 문항당 소문항은 최대 3개다. 수시에서는 약학대학을 포함해 총 120명을 논술고사 100%로 뽑는다. 그 밖에 글로벌융합대학은 교과서의 주제문이나 주제를 최대한 활용해 2문항을, 과학기술대학은 수학·수학Ⅰ·수학Ⅱ에서 출제하는 기존 기조를 유지해 2문항(각 문항당 소문항 최대 3개)을 출제한다.논술전형에는 고교추천전형과 함께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글로벌융합대학·과학기술대학·미래인재대학에 지원할 경우 수능 성적은 국어·영어·수학·탐구(사회·과학 중 상위 1과목) 가운데 2개 영역의 등급 합이 7등급 이내여야 한다. 약학대학은 국어·영어·수학·탐구(과학 상위 1과목) 중 수학을 포함한 3개 영역의 등급 합이 5등급 이내를 충족해야 한다.
학생부교과전형은 △고교추천전형 175명, △기회균형전형Ⅰ_사회통합 25명으로 총 200명을 선발한다. 두 전형 모두 학생부 교과성적 100%로 합격자를 가린다. 고교추천전형은 학교장 추천을 받아야 지원할 수 있으며, 고교별 추천 인원에 제한이 없다. 기회균형전형Ⅰ_사회통합은 학생부만으로 내신 성적을 산출할 수 없는 경우 비교내신을 적용한다.교과성적은 3학년 1학기까지 5개 학기를 반영한다. 공통 및 일반선택 90%, 진로선택 10%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산출한다. 공동 및 일반선택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에서 석차등급이 산출되는 전 과목을 반영한다.
진로선택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중 성취도 등급 상위 3개 과목을 반영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를 기반으로 발전역량, 학업역량, 덕성역량을 종합·정성평가한다. 덕성인재전형Ⅱ와 기회균형전형Ⅰ_장애인 등 대상자 면접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초한 질문을 통해 10분 안팎 동안 서류 신뢰성, 종합적 사고력, 인성을 종합·정성평가한다.
덕성여대는 교육부 방침에 따라 2026학년도부터 학교폭력 가해자 조치사항 반영을 전 모집시기와 전형으로 확대한다. 고교추천전형은 3호 이상의 학교폭력 관련 기재사항이 있을 경우 학교장 추천이 불가하다.
미술실기전형은 Art & Design대학에서 56명을 선발한다. 실기고사 100%로 합격자를 가린다. 실기고사는 수묵담채화, 인체수채화, 기초디자인, 기초소양 가운데 1개 과목을 택하면 된다. 원서접수 기간은 다음 달 8일 오후 2시부터 12일 오후 6시까지다.
정희원 기자 tophee@hankyung.com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