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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기준·조직·문화 모두 바꾼 현대ENG

입력 2025-08-28 17:12   수정 2025-08-29 00:45

건설업계에 ‘안전=생존’이라는 인식이 확산할 정도로 중대재해 예방 활동이 활발하다. 세종안성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붕괴 사고로 홍역을 치른 현대엔지니어링은 전사적 차원에서 안전 체계 혁신에 나섰다. 법적 기준보다 강화된 자체 안전 기준과 조직 개편, 안전문화 확산 전략을 통해 산업 전반에 ‘안전 최우선’ 기조를 선도하겠다는 구상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10대 고위험 작업’에 대해 본사 리스크 모니터링 회의의 사전 검토와 승인 없이 작업에 착수할 수 없도록 하는 등 안전관리 기준을 강화했다고 28일 밝혔다. 매주 열리는 회의에서 승인받지 못하면 안전조치 보완 후 재검토를 받아야만 작업할 수 있다. 10대 고위험 작업은 ‘건설기계 사용’ ‘철거’ ‘터널 굴착’ 등 건설업 사망재해 다발 공사와 동종업계 내 중대재해 다발 공사 등을 고려해 선정했다.

안전관리 인력도 1100명 이상 늘려 근로자 대비 안전관리자 비율을 기존 25 대 1에서 11 대 1로 높였다. 특히 고위험 작업 현장은 8 대 1 수준까지 강화한다.

협력사에도 공사금액과 작업 유형별로 안전담당·감시자 배치를 의무화했다. 공사금액 20억원 이상 현장에서 7대 위험 공사를 할 경우 안전담당자를 선임해야 하고, 고위험 작업 시에는 별도 안전감시자도 두도록 했다. 이에 따른 추가 비용은 현대엔지니어링이 부담한다.

현장 안전기준도 산업안전보건법을 웃도는 수준으로 상향 조정했다. 타워크레인 작업 중 풍속 기준은 초당 5~10m로 강화했다.

이 밖에 CCTV 안전관제센터를 설치해 약 800대의 고정·이동형 CCTV로 현장을 실시간 감시하고 작업중지권 사용과 관련한 포상제도 도입했다.

잇따른 산업재해 사고와 대통령의 강경 발언 등으로 안전관리 강화 압박에 직면한 건설업계는 앞다퉈 대책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롯데건설은 건설사 최초로 ‘비접촉식 건강 체크 앱’을 개발해 다음달부터 모든 현장에 적용한다. 스마트폰 카메라 안면인식을 활용해 피부색 변화를 감지하고 맥박·혈압·발열·산소포화도를 15초 안에 측정할 수 있는 기술이다.

전문가들은 건설업의 구조적인 한계를 고려해 처벌 위주의 접근보다는 자율적 안전문화가 확산하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업계 관계자는 “원청회사가 협력사 안전 비용을 전액 부담하고, 법 기준보다 강화된 자체 기준을 마련한 점은 파격적”이라며 “안전이 곧 기업 경쟁력이 되는 문화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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