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조선업계가 한·미 조선업 협력 사업인 ‘마스가(MASGA)’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위해 구체적인 실행 계획 수립에 나섰다. 국내 대형조선 3사 중 두 곳(삼성중공업·한화오션)이 경남에 있는 만큼 이들 기업과 유관기관이 협력해 사업을 발굴하고 경제적 파급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TF에 참여한 조선업체들은 마스가 프로젝트 전용 조선소 국내 설비 투자 지원을 비롯해 펀드 등을 활용한 중소 조선소 및 기자재업체 재정 지원, 민관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소통 플랫폼 구성 등을 제안했다. 정부는 마스가 프로젝트와 관련해 ‘유지·보수·정비(MRO) 전용 중형 조선소’ 설립을 검토하고 있으며, 창원 케이조선 등이 후보군에 올라 있다. 고성 SK오션플랜트 역시 미 해군 군수지원함 정비 사업 입찰에 참여하는 등 MRO 시장에 도전한다.
지역 조선업체는 마스가 프로젝트 추진 과정에서의 혼선과 중복 투자를 막기 위해 정부 차원의 조율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한 조선사 관계자는 “대규모 프로젝트인 만큼 유사 부문 중복 투자나 기업 간 과열 경쟁으로 자원이 낭비되지 않도록 정부 차원에서 사전 조율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정치 논리에 따라 휘둘리지 않도록 원격 소통 창구를 개설하고 및 컨트롤타워도 구성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한 연구소 관계자는 “기술개발 용역 과제를 발주할 때 대상을 중소기업으로 한정하기보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묶어서 지원하는 게 훨씬 효과적일 것”이라며 “프로젝트를 기획재정부에서 총괄하더라도 산업통상자원부와 금융위원회, 외교부, 중소벤처기업부, 방위사업청 등 관련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업계 전문가들이 폭넓게 참여하는 범정부 TF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완수 경남지사는 “마스가 프로젝트는 조선산업의 중심인 경남이 주도해 반드시 성공시켜야 한다”며 “지역 내 조선사와 대학, 유관기관이 프로젝트를 실질적으로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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