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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兆 소비쿠폰 쓰더니…생산·투자·소비 5개월 만에 나란히 증가

입력 2025-08-29 08:59   수정 2025-08-29 09:10



지난 7월 산업생산과 소비·투자가 나란히 증가했다. '트리플 증가'는 지난 2월 이후 5개월 만이다. 지난달 21일부터 풀린 12조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영향으로 소비는 2년 5개월 만에 최대폭으로 늘었다.

통계청이 29일 발표한 '7월 산업활동동향'을 보면 지난달 전산업생산 지수(계절조정)는 114.4(2020년=100)로 전달보다 0.3% 증가했다. 전산업생산은 지난 4∼5월 '마이너스'를 기록했다가 6월(1.5%) '플러스'로 전환해 2개월 연속 늘었다.

광공업 생산은 전자부품(20.9%), 기계장비(6.5%) 등에서 생산이 늘어 직전 달보다 0.3% 증가했다. 하지만 자동차 생산은 7.3% 감소하며 지난해 7월(-11.4%)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줄었다. 7월 휴가철과 부분파업, 미국 전기차공장 현지 생산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 결과로 풀이된다. 반도체 생산도 3.6% 감소해 작년 7월(-6.9%) 이후 최대폭 감소했다.

상품 소비를 뜻하는 소매판매액 지수는 전달보다 2.5% 늘었다. 2023년 2월(6.1%) 이후 2년 5개월 만에 최대폭 증가다. 소매판매는 작년 같은 달과 비교해도 2.4% 늘었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은 2022년 1월(5.3%) 이후 42개월만에 가장 높았다.

통계청 이두원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7월 소매판매는 2차 추경에 포함된 민생회복소비쿠폰,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 등 영향으로 전월비, 전년동월비 모두 증가했다"고 말했다.

소매판매 가운데 가전제품을 비롯한 내구재가 5.4% 늘었다. 갤럭시Z 플립·폴드7 등 신제품 출시 효과로 통신기기 및 컴퓨터 판매가 16.8% 증가했다. 가전제품도 6.6% 늘었다.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1.1%), 의복 등 준내구재(2.7%)도 판매가 증가했다.

민생회복소비쿠폰이 외식·미용·헬스장 등 서비스 소비에도 영향을 미쳤다. 서비스업 생산은 전월보다 0.2% 증가했다. 도소매업이 3.3% 증가했고, 숙박음식업(2.0%), 예술·스포츠·여가(7.5%), 협회·단체·수리·기타개인서비스업(8.4%) 등에서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설비투자는 운송장비(18.1%), 기계류(3.7%)에서 투자가 늘어 전월보다 7.9% 증가했다. 지난 2월(21.3%) 이후 5개월 만에 증가했다.

건설업 생산을 보여주는 건설기성(불변)은 1.0% 감소해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현재의 경기 상황을 보여주는 동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전달보다 0.1포인트 하락했다. 향후 경기 국면을 예고해주는 선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도 전달 대비 0.5포인트 상승했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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