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하다, 아름답다 같은 말에 집착하지 않습니다. 정확한 표현을 위해 철저하게 노력해요. 그게 성공한다면 비로소 궁극적으로 우아하고 아름다운 이미지를 얻는다고 생각합니다.”(박찬욱 감독·사진)박 감독의 신작 ‘어쩔수가없다’가 지난 29일 ‘제82회 베니스국제영화제’에서 월드프리미어로 공개되며 나온 현장의 첫 반응은 ‘역시 박찬욱다운 영화다’였다. 박 감독 특유의 우아한 영상미, 장면과 어울리는 음악이 돋보인다는 뜻이다.
이날 오전 베네치아 리도섬 ‘팔라초 델 시네마’에서 열린 ‘어쩔수가없다’ 공식 기자회견에서 각국의 기자들이 우아한 미학을 만들어내는 비밀을 벗기기 위한 질문을 쏟아냈다. 정작 박 감독은 아름답다는 개념에 몰두하지 않는다는 답을 내놨다. 그는 “원하는 건 스토리와 캐릭터의 감정이 가장 정확하게 표현되는 방법”이라며 “정확하기 위해 철저하게 노력하면 추하고 역겹고 더러운 피사체일지라도 궁극적으로 아름다운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박 감독은 이날 진행자인 엘리나 폴라키 베네치아대 교수가 작품 완성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 이유를 묻는 말에 “20년 만에 베니스영화제 경쟁 부문에 돌아온 것처럼, 이 작품의 원작을 영화로 제작하겠다고 결심한 것도 20년이 됐다”며 “필요로 하는 정도의 예산을 만들기까지 시간이 필요했다”고 답했다. 그는 “세월이 흐른 뒤에서야 드디어 투자가 이뤄지고 원하는 수준의 예산이 책정돼 캐스팅 라인업을 완성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박 감독은 유독 ‘어쩔수가없다’에 애정을 쏟은 이유도 넌지시 털어놨다. 소설 원작과 영화에 나오는 주인공이 실직하고, 자신의 쓰임새를 확인받기 위해 필사적으로 구직에 나서는 점이 자신과 닮았다고 느꼈다는 것이다. 박 감독은 “영화인도 한 번의 작품이 끝나면 잠재적 실직 상태에 들어가고, 언제 다음 작품을 할지 기약이 없는 상태로 몇 달 혹은 몇 년의 시간을 보낸다”며 “투자자에게 시나리오를 피칭하는 모습이 영화 속 실직자가 구직 면접을 보는 장면과 비슷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이야기는 어느 나라 사람들에게 들려줘도 공감할 수 있다”며 “언젠가는 영화로 만들 수 있겠다는 확신이 생겼다”고 했다.
베네치아=유승목 기자 mo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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