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Z(밀레니얼+Z)세대의 디토 소비 트렌드 영향으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유행하거나 셀러브리티가 착용한 스니커즈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일 한정판 거래 플랫폼 크림에 따르면 10~30대 이용자의 봄·여름 시즌 거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디토 소비 영향으로 인해 알로(ALO), 푸마(PUMA)와 같은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다. 또한 컬레버레이션 제품들에 대한 관심도 역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이키 에어포스, 아디다스 삼바 등 스테디셀러의 인기는 유지되고 있지만, MZ세대의 관심이 점차 새로운 스니커즈로 확산하는 분위기다.

'알로 선셋 스니커즈'는 셀러브리티 켄달 제너의 착용 사진이 SNS에 공개된 직후 키워드 검색량이 하루 만에 469% 급등했다. 로제가 착용해 주목받은 푸마 'H-Street OG'는 저장수 7618%, 거래액은 33700% 이상 급증했다. 미즈노 '레이서 트레일 SE'는 국내 미출시 모델임에도 SNS에서 바이럴 되며 거래액이 85%, 저장수가 30%가량 증가했다.
컬레버레이션 스니커즈도 SNS 화제성을 기반으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뉴발란스 x 도쿄 디자인 스튜디오'는 배우 봉태규의 유튜브 콘텐츠에 등장하며 하루 만에 저장수가 1430% 늘었다.
이 외에도 나이키는 한국 디자이너와 첫 협업을 진행하며 화제를 일으키기도 했다. '나이키 x 혜인 서'는 출시 직후 발매가 대비 최대 1.6배 높은 프리미엄 가격이 형성되며 컬레버레이션 스니커즈에 대한 인기를 증명했다.
크림 관계자는 "최근 스니커즈 트렌드는 SNS 혹은 셀러브리티 영향력을 기반으로 급부상한 라이징 스니커즈가 MZ세대의 거래와 관심을 빠르게 흡수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