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항공 모빌리티를 표방한 섬에어가 1호기인 ATR 72-600 신조기(사진)를 오는 12월 초에 국내에 들여온다.
최용덕 섬에어 대표는 4일 “2024년 12월 12일에 항공기 리스사인 어베이션과 계약을 맺은 ATR 72-600 항공기가 프랑스 툴루즈에 위치한 ATR 사에서 도색 작업 및 운항 및 안정성 등 각종 테스트를 마치고 오는 12월 초 국내에 인도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ATR은 유럽의 주요 항공우주 기업인 에어버스(프랑스)와 레오나르도(이탈리아)의 합작 기업이다. 90석 미만의 항공기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항공기인 ATR 42와 72 기종을 제작하는 세계 1위의 지역 항공기 제조사다.
섬에어는 2026년에 2대의 항공기를 추가 도입하고, ATR 사와 체결한 신조기 구매 계약에 따라 2027년부터 구매항공기 8대를 순차적으로 추가 도입할 예정이다.
신생 항공사가 운항증명 단계에서부터 신조기를 도입하여 운항을 시작하는 것은 전 세계적으로 매우 드문 사례로 꼽힌다. ATR 사와 모회사인 에어버스 사가 섬에어와 한국의 지역항공 시장에 깊은 신뢰와 관심을 보인 결과라는 설명이다.
오는 12월이면 운항증명을 위해 김포-사천간 초도 시범비행을 수행하는 섬에어 1호기를 시민들이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섬에어는 이번 1호기 도입 일정이 확정됨에 따라 항공운송사업자 운항증명(AOC) 발급 절차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운항증명 과정은 섬에어가 정식으로 취항하기 전 마지막 남은 절차다.
최 대표는 “소형 공항 중심의 노선 전략으로 기존의 대형 항공사(FSC)나 저비용 항공사(LCC)를 보완하는 운영과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라며 "안전성이 검증된 ATR 72-600 기종을 도입해 지역 간 이동 편의성을 높이고 전국 도서 지역 구석 구석을 연결하는 항공 교통망에서의 마을버스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2022년 11월에 설립된 섬에어는 도시와 섬을 연결하고, 내륙간 단거리 항공 네트워크를 구축해 특별한 여정을 제공하는 지역항공 모빌리티 항공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2월 소형항공운송사업자 면허를 취득한 섬에어는 2026년 상반기에 김포-사천, 김포-울산 노선을 운행 준비하고 있으며 이후 울릉도, 흑산도, 백령도, 대마도 등 국내외 공항으로 운영을 확대할 계획이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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