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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 세금으로 독립영화 전용관 만들자는 봉준호·박찬욱

입력 2025-09-05 10:00   수정 2025-09-05 14:33


서울 충무로에 들어설 ‘서울영화센터’를 두고 원안인 ‘시네마테크’로 되돌리라는 거센 항의가 나오고 있지만 영화계 일부 단체와 서울시는 “중복투자 방지와 공공성 확대 측면에서 현 계획이 서울 시민들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더 합리적 선택”이라며 맞서고 있다. 세금이 들어가는 공공시설인 만큼 특정 장르 전용관보다 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플랫폼이 비용 대비 효과가 크다는 논리다.

5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한국시네마테크협의회와 영화인 일부는 고전·독립·예술영화 상영과 교육, 기록을 전담하는 시네마테크 기능을 강조하며 “명칭과 용도를 원안으로 돌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2010년대 초반부터 이어진 고전·독립 영화전용관 건립 약속을 근거로 든다.

서울시는 오세훈 시장이 취임한 뒤 사업 방향을 ‘서울영화센터’로 방향을 바꿨다. 특정 장르만을 위한 전용관 보다는 상업·독립·고전·실험·애니메이션 등 전 스펙트럼을 수용하는 대중적인 복합공간으로 설계했다. 최근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 등으로 떠오른 K콘텐츠 팬덤 및 관광 수요를 흡수해 IP 연계 상영·전시·교육 프로그램까지 확장하기 위한 포석이다.
서울시는 공공시설인 만큼 ‘원안 회귀’보다 재정 효율과 산업 파급력을 키울 복합 플랫폼이 타당하다는 입장이다. 영화감독협회·시나리오작가협회 등 영화계 단체들도 “충무로의 역사와 미래를 잇는 ‘한국영화 전체의 공간’이 돼야 한다”며 시 입장에 힘을 실었다.

상암동 한국영상자료원이 이미 시네마테크 전용관과 아카이빙을 운영하고 있어 같은 도시 내 동일 기능을 또 만들면 인건비·콘텐츠비 등 고정비가 중복된다는 이유에서다. 또, 넷플릭스 등 다양한 OTT가 확산되면서 영화관에 가지 않더라도 마음만 먹으면 고전·예술영화를 볼 수 있다는 환경도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재정 효율성도 쟁점이다. 고전·독립 전용관 모델은 관객 풀이 제한적인 데다 좌석·인력·필름 관리 등 고정비가 높아 사실상 세금 의존도가 커질 수밖에 없다. 최근 대형 영화관도 관객 회복 지연·OTT 확산으로 구조조정과 점포 축소를 겪는 만큼 단일 장르 전용관의 수지 위험은 더 크다. 반면 복합 플랫폼은 상업·독립·교육·전시·대관을 묶은 다각화로 수입원을 분산할 수 있고, 관객 수·회전율·교육·창작 지원·상권 파급 등을 통해 성과를 내기 쉽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서울시는 독립·예술영화의 상영 기회 축소 우려에 대해 ‘의무 편성’ 도입을 검토 중이다. 연간 프로그램의 일정 비율을 독립·예술 섹션으로 고정하고, 서울영상자료원·민간 시네마테크·예술영화관과의 네트워크 상영을 정례화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한편 원안 복귀 요구도 거세다. 한국시네마테크협의회는 지난 1일 박찬욱·봉준호 등 11명 감독과 함께 '서울시네마테크 원안 복귀·입찰 철회' 연대 서명을 내고 “서울시가 논의 없이 명칭·용도를 서울영화센터로 바꿔 15년 사회적 합의를 무시했다”고 밝혔다.

권용훈 기자 fac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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