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이렉트 인덱싱(Direct Indexing)
한마디로
다이렉트 인덱싱은 투자자가 원하는 테마나 업종, 지수 등을 기준으로 맞춤형 주식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개인 맞춤형 ETF(상장지수펀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자산운용사가 이 방식을 활용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관점에서 특정 기업, 산업을 제외하거나 ESG 성과가 좋은 종목만 골라 담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목받는 배경
자산운용사가 직접 ESG와 관련해 의결권을 행사하면 그에 따른 책임을 져야 합니다. 하지만 이 과정은 비용도 크고 이해관계자 갈등을 불러일으키기 쉽습니다. 반면 다이렉트 인덱싱은 개별 투자자가 종목을 직접 보유하기에 의결권 행사가 분산됩니다. 자산운용사 입장에서는 관리 부담을 줄이면서도 ESG 선호를 반영한 상품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글로벌 ESG 규제가 강화되는 흐름과 함께 다이렉트 인덱싱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최근 동향
블랙록, 모건스탠리, 골드만삭스 같은 글로벌 금융사들이 ESG 점수, 탄소배출량, 다양성 지표 등을 반영한 다이렉트 인덱싱 플랫폼을 내놓고 있습니다. 특히 ‘탄소중립’ 목표를 고려해 포트폴리오 배출량을 관리하는 종목을 선별하는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기관투자자뿐 아니라 고액자산가와 밀레니얼 세대 투자자 사이에서도 ESG 기반 다이렉트 인덱싱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이승균 한경ESG 기자 csr@hankyung.com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