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가 ‘극한 정체’를 부른 서부간선도로 평면화 사업을 백지화하기로 했다. 차로를 줄여 녹지와 자전거도로 등을 확충하려던 기존 계획을 접고 1개 차로를 추가로 늘려 교통 흐름을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지난 6월 오목교 지하차도 등 일부 지역에서 착공 및 차량 통제로 시작된 극심한 교통 체증은 점차 해소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8일 언론 브리핑을 통해 서부간선도로를 평면화하는 기존 계획 대신 4차로를 5차로로 확대해 늘어난 1개 차로를 출퇴근 시간대 가변차로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1988년 개통한 서부간선도로는 성산대교 남단부터 금천나들목까지 10.6㎞를 잇는 왕복 4~6차로 도로다. 서해안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서울 서남권의 핵심 물류망이지만 상습 정체구간으로 악명이 높았다. 하루평균 통행량이 10만8000대에 달한다.
서부간선도로 바로 아래에 2021년 개통한 서부간선지하도로는 왕복 4차로의 높이 3m 이하 소형차 전용 유료도로다. 정원 15인 이하 승합차와 1t 이하 화물자동차만 통행할 수 있다.
서부간선도로 평면화는 서부간선지하도로 건설과 인근 광명~서울고속도로(경기 광명시 가학동~강서구 방화동, 20.2㎞) 개통에 맞춰 박원순 전 시장 재임 시절인 2013년부터 추진됐다. 도로로 인해 단절된 서남권 지역을 연결하고 보행자 중심의 안전한 도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사업비는 1257억원이며 2027년 12월 완공이 목표였다.
그러나 광명~서울고속도로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하며 일이 꼬였다. 대체 도로가 없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기존 계획을 밀어붙이다가 여론의 반발을 산 것이다. 경기 화성에 거주하는 20대 남성이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오세훈 시장을 서부간선도로에서 떨어뜨려 죽이겠다” “그러게 누가 서부간선도로 ×같이 만들래” 등 협박성 글을 올려 경찰에 긴급 체포되기도 했다.
서울시는 사업 취지인 생활권 단절 해소를 위한 대안을 추진한다. 서부간선도로가 안양천을 가로지르면서 동서 생활권을 갈라놓고 있기 때문이다. 보행육교를 설치하거나 도로 상부를 브리지로 덮어 녹지를 만드는 덮개공원 조성이 검토된다. 시는 정부가 추진 중인 광명~서울고속도로 개통을 앞당기기 위해 각종 행정 지원도 강화할 방침이다.
시는 6월 오목교 구간 평면화 공사에 들어갔고 이달 초엔 광명교와 오금교도 착공할 예정이었다. 이에 따른 차량 통제로 출퇴근길 정체가 극에 달하면서 6월부터 이달 7일까지 접수된 교통 민원만 355건에 달했다.
광명시 하안동에 거주하는 김모씨(47)는 “평면화한다고 파헤쳐 놓더니 이제 와서 원상 복구라니 어이가 없다”고 말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부간선도로 평면화 사업은 양천·영등포·구로구 등 인접 지역 주민과 광명·안양·고양시 등 (도로를 주로 이용하는) 경기 주민 간 이해관계가 엇갈린 측면이 있다”며 “사업 추진 시 주민 의견을 폭넓게 수렴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용훈 기자 fac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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