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이 확보한 해경 상황보고서와 무전 녹취록에 따르면 갯벌이 밀물로 차오르던 지난 11일 오전 3시27분 민간 드론 순찰업체는 “이 경사 위치를 놓쳤다”며 긴급 상황을 알렸다. 수색 작업에 투입된 동료 해경들은 밀물이 빠르게 차오르자 “동력 서프보드라도 있어야 할 것 같다”는 무전을 남겼다. 동력 서프보드는 최대 시속 30㎞로 달릴 수 있는 수상 이동장비다.
그러나 장비 지원을 요청받은 해경 직원은 오전 3시32분께 “(해상 순찰차) 예비키를 못 찾겠다”며 당황해하는 무전을 남겼다. 당시 “동력 서프보드 바람을 빼서 차량 뒷좌석에 실어야 한다”고 한 무전 기록으로 볼 때 장비 투입 준비에 상당한 시간이 걸린 것으로 추정된다.
영흥파출소 측이 동력 서프보드를 활용해 수색에 들어간 시각은 오전 4시5분이었다. 드론 순찰업체가 이 경사 위치를 놓쳤다고 알린 시점에서 38분이 흐른 뒤였다. 비상 상황에 대비한 순찰차 예비키 위치 공유, 2인 1조 출동 등 내부 규정이 지켜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해경 관계자는 “(대통령 지시에 따라) 해경 진상조사단이 아니라 외부 독립기관이 관련 의혹을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청장이 지난 15일 사의를 밝혔지만 사표 수리는 어려울 전망이다. 해경 본청 서열 2, 3위가 공석인 탓이다. 서열 2위인 차장은 비상계엄 사태 여파로 후속 인사를 내지 못해 반년 넘게 빈자리로 남아 있다. 기획조정관(3위)은 계엄 가담 의혹으로 직위해제됐다. 해경청 내부에서는 김 청장 사표가 수리되면 본청 경비국장이 ‘청장 대행의 대행의 대행’을 맡아야 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인천=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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