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데이는 15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연례 콘퍼런스 에서 ‘퍼포먼스 리뷰 AI 에이전트’를 발표했다. 이 에이전트는 워크데이 플랫폼이 보유하고 있는 고객사의 분기·연간 성과, 직원 상호 평가, 업무 기여도 등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인사 담당자에게 초안을 제공한다. 최종 평가는 데이터를 검토한 인사 담당자가 내린다.
피터 베일리스 워크데이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인사평가를 하려면 직원 기여도를 360도로 평가하고, 중간 점검 기록과 1 대 1 면담 노트를 찾아보는 등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며 “이 에이전트의 목적은 최종 평가서를 작성하는 게 아니라 그 정보를 수집하는 데 있다”고 강조했다.
워크데이가 업무 평가에 AI 에이전트를 도입하게 된 것은 평가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제리 팅 워크데이 AI에이전트 담당 부사장은 “인사 담당자는 업무 평가를 앞두고 최근 한 달이나 한 분기만 기억할 가능성이 크지만 이 도구는 더욱 균형 잡힌 시각을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2005년 설립된 워크데이는 HR 분야 경쟁력을 앞세워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실리콘밸리=김인엽 특파원 insid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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