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현대자동차·기아 등 국내 기업들로부터 도널드 트럼프발 관세로 인한 피해 규모, 생산세액공제로 받을 수 있는 금액 등의 의견을 청취했다고 한다. 생산세액공제가 시행되면 미국의 25% 관세 부과로 인해 수출에 타격을 입은 자동차업계가 가장 큰 혜택을 본다. 현대차·기아는 올해 하반기에만 관세로 3조2300억~4조5700억원의 손실을 볼 것으로 추산된다. 한·미는 지난 7월 30일 관세 협상을 타결했지만 아직 최종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 3500억달러(약 480조원) 규모의 대미 투자 패키지 구성과 수익 배분 등을 놓고 양측 견해차가 워낙 커 협상이 장기화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위기에 몰린 기업들을 위해 정부가 지원책 마련에 나선 것은 늦었지만 당연한 조치다. 게다가 국내생산세액공제는 이재명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기도 하다. 세수 감소를 이유로 당초 세제 개편안에서 빠져 기업들의 실망이 컸던 게 사실이다. 이 대통령은 “씨앗 빌려서라도 농사 준비하는 게 상식”이라며 확장 재정을 주문한 마당이다. 이 제도가 고사 위기에 처한 기업들의 숨통을 틔워줄 건 분명하다.
다만 검토 중인 생산세액공제는 ‘국내 생산·국내 판매’라는 까다로운 조건을 달아 그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다. 이미 국회에 발의된 첨단산업 국내생산촉진세제법안은 발의 때부터 이런 제약이 문제라는 지적을 받았다.
미국은 자국 내 생산을 유도하기 위해 생산비의 30~40%를 현금으로 지원한다. 흑자 기업만 혜택을 받는 세액공제 방식에서 벗어나 손실이 발생한 기업도 지원받을 수 있는 과감한 정책을 검토해야 한다. 이왕에 관세 태풍권에 들어선 기업이 국내에서 농사를 짓게 하려면 정부가 ‘통 크게’ 씨앗을 대주는 게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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