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화를 제작하는 사람이라면 책임을 갖고 원하는 영화를 만들 의무가 있어요. 세상에는 두 종류의 영화가 있어요. 관객을 좇는 영화, 관객을 따라오게 하는 영화입니다. 두 유형의 영화가 함께 존재해야 한다고 믿어요.”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BIFF)를 맞아 부산을 찾은 자파르 파나히 감독이 지난 17일 던진 ‘영화론’은 서른 번째 BIFF를 뜨겁게 달군 두 편의 작품을 설명하는 데 적확하다. 세계적 화제작을 엄선한 ‘갈라 프레젠테이션’ 섹션에 초청된 파나히 감독의 ‘그저 사고였을 뿐’과 기예르모 델 토로감독의 신작 ‘프랑켄슈타인’이 그것. 앞선 작품이 영화를 도구 삼아 억압적 현실에 맞선 정치적 메시지로 관객의 가슴에 불을 지른다면, 뒤따르는 작품은 오직 영화라는 예술 장르에서 볼 수 있는 화려한 미장센과 상상력을 갖춘 연출로 시네필이 원한 카타르시스를 안긴다.
극장 개봉을 앞둔 ‘그저 사고였을 뿐’은 지난 5월 프랑스 칸 국제영화제에서 최고 영예인 황금종려상을 받았고,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인과 만날 ‘프랑켄슈타인’은 지난달 이탈리아 베니스 국제영화제에서 경쟁 부문에 올라 13분의 기립박수를 받았다. 영화의 지향점, 스타일은 달라도 우열은 가릴 순 없다는 뜻. 두 작품은 ‘영화의 바다’라는 별명을 지닌 BIFF가 추구하는 영화제의 본질을 상징적으로 드러낸다.
로드무비의 틀을 갖춘 영화는 이란의 정치적 현실을 실감 나게 그렸다. 시작은 그저 교통사고라는 일상적 사건에 불과하지만, 개인 삶이 부조리한 사회 시스템의 벽에 어떻게 짓눌리는지 보여준다. 일거수일투족을 감시받고 있다는 두려움에 서로를 의심하는 시민들의 모습 등 화려한 영상미는 없지만 현실을 고발하기 위한 다큐멘터리적 리얼리즘이 돋보인다. 오랜 검열과 영화 제작 금지, 가택연금, 출국금지 처분 등 정부의 억압에 맞서 영화를 통해 자유의 존재 의미를 조명해온 파나히다운 영화인 셈. 영화제에서 만난 파나히는 “그 누구도 내 영화 제작을 막을 순 없다”며 “이 영화를 보는 건 분명 시간 낭비가 아닐 것이란 말을 관객에게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영화 ‘프랑켄슈타인’은 고전 반열에 오른 메리 셸리의 소설 <프랑켄슈타인>을 150분에 달하는 영화로 재탄생시킨 작품이다. 광기에 물든 인간 빅터 프랑켄슈타인 박사가 흉측한 괴물을 탄생시키며 벌어지는 비극과 파멸이라는 누구나 다 아는 줄거리다. 하지만 뻔하지는 않다. 괴물과 인간의 경계에 선 존재의 정체성을 묻는 서사의 질감, 아버지와 아들인 동시에 창조주와 피조물 관계인 빅터와 괴물이 쓰는 관계의 드라마가 몰입도를 높인다. BIFF에 맞춰 처음으로 한국을 찾은 델 토로 감독은 지난 19일 “메리 셸리의 원작에 저의 자전적 이야기를 녹인 작품”이라고 연출 포인트를 짚었다. 그는 “전쟁에 관한 개인적 생각, 부자간의 스토리, 성경에서 따온 카톨릭적 상징 등 자전적 요소가 영화에 들어갔다”고 말했다.‘헬보이’(2004), ‘판의 미로’(2006) 등 섬뜩한 크리처(괴물)를 앞세운 호러 판타지 연출에 도가 튼 델 토로 감독다운 상상력이 재밌다. 지금껏 스크린에서 묘사된 전형적 괴물이 아니라 순수함이 깃든 괴물로 변모시킨 게 대표적이다. 그는 “해부학적으로 정확하게 표현하려 노력했다”고 말했다. 그가 “9개월간 준비했다”고 말한 의상과 배경, 필름의 질감을 품은 듯한 빛과 그림자 등 유려한 연출은 1억2000만달러(약 1600억원)에 달하는 제작비를 투자한 넷플릭스의 자본력과 만나 영화적 쾌감을 배가한다.
서로 다른 영화를 제작했지만 파나히와 델 토로가 영화를 대하는 태도만큼은 묘하게 겹친다. “영화를 만드는 것 외엔 아무것도 할 수 없고, 영화를 제작할 때 가장 좋다”는 파나히처럼, 델 토로 역시 “나의 삶을 영화로 맞바꾸는 만큼 의미를 불어넣어야 한다”고 말했다. 두 작품이 ‘좋은 영화’라는 평가를 받으며 화제를 낳는 이유다. ‘그저 사고였을 뿐’은 다음달 1일 국내 극장에서 전 세계 최초로 개봉하고, ‘프랑켄슈타인’은 오는 11월 넷플릭스에서 공개된다.
부산=유승목 기자 mo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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