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100.05
(71.54
1.78%)
코스닥
924.74
(5.09
0.55%)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고강도 규제에 아산 반사이익…아산탕정 동일하이빌 파크레인, 견본주택 금일 오픈

입력 2025-09-26 10:39  


정부가 주택시장 과열을 억제하기 위해 주택담보대출 규제를 대폭 강화하면서, 수도권 투자 수요가 비규제 지역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다. 충남 아산과 같은 ‘준수도권’ 지역이 대표적인 수혜 지역으로 떠오르며, 관련 부동산 시장이 활기를 보이고 있다.

정부는 지난 7일 부동산관계장관회의를 통해 고강도 금융 대책을 발표하고 즉각 시행에 들어갔다. 이번 대책의 핵심은 금융의 '문턱'을 대폭 높인 것이다.

우선, 강남3구와 용산 등 투기과열지구 내에서 주택담보대출 LTV 상한이 기존 50%에서 40%로 대폭 축소됐다. 10억 원짜리 아파트를 사려면 기존에는 5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했지만, 이제는 4억 원밖에 받지 못해 자기 자본 6억 원이 필요하게 된 셈이다. 이는 15억 원 이하 주택에 적용돼 고가 아파트뿐만 아니라 중가 아파트를 대상으로 한 '갭투자'도 어렵게 만들었다.

또한, 수도권과 규제지역 내 주택매매 및 임대사업자에 대한 대출은 LTV ‘0%’가 적용되어 사실상 대출 자체가 불가능해졌다. 1주택자의 전세대출도 최대 2억 원으로 제한됐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사실상 정부가 수도권 내에서는 현금 부자가 아니면 대출을 끼고 집을 사는 길을 대부분 막아버린 것"이라며 "투자 목적으로 주택 시장에 진입하려던 수요는 다른 출구를 찾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뛰어난 충남 아산·천안 지역이 새로운 투자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아산의 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6~7월 1130건으로, 직전 두 달보다 약 14% 증가했다. 외지인 매수 비율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도권 거주자의 문의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가운데, 금일 견본주택을 열고 본격 분양에 돌입한 ‘아산탕정 동일하이빌 파크레인’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아산탕정 동일하이빌 파크레인은 충남 아산탕정지구 도시개발사업 A1블록(아산시 탕정면 갈산리 183-1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33층, 전용면적 84~152㎡, 총 821가구 규모이다. 이 중 738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으로 나머지 83가구는 임대아파트로 공급된다. 타입별 일반분양 가구수는 ▲84㎡A 453가구 ▲84㎡B 129가구 ▲84㎡T 12가구 ▲99㎡A 111가구 ▲99㎡B 30가구 ▲150㎡P 2가구 ▲152㎡P 1가구 등이다.

분양 일정은 9월 29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30일 1순위, 10월 1일 2순위 청약 접수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을 통해 진행한다. 당첨자 발표는 10월 16일이며, 계약은 10월 27일~29일까지 3일간 견본주택에서 진행된다.

단지가 공급되는 지역은 비규제지역으로 충남 아산은 물론 충청남도,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의 성인이고, 청약통장 가입기간 6개월 이상, 면적별 예치금을 충족하면 주택이 있거나 세대주가 아니어도 1순위로 청약할 수 있다. 기존 청약 당첨 여부와 무관한 재당첨 제한이 없으며, 전매제한도 없다.

분양가는 전용면적 84㎡ 기준 4억 원대부터 시작되며, 지난해 같은 지역에서 완판된 인근 단지 대비 경쟁력 있는 가격대로 책정됐다.

아산탕정 동일하이빌 파크레인이 들어서는 아산탕정지구 도시개발구역은 약 53만6400㎡ 면적에 공동주택 4300여가구가 들어서는 미니신도시급 주거타운이다. 주거는 물론 상업, 교육, 공공시설 및 공원, 녹지까지 체계적으로 조성될 예정이며, 주변 R&D집적지구, 천안아산복합환승센터, 곡교천아트리버파크, 아산디스플레이시티 2단지, 아산탕정2도시개발사업 등 대규모 개발사업이 예정돼 있다. 삼성디스플레이아산캠퍼스과 탕정일반산업단지가 인접해 있고, 반경 7km 이내에 천안 제2·3·4일반산업단지가 위치해 있어 직주근접 수요가 예상된다.

또한 KTX·SRT 천안아산역과 1호선 탕정역, 이순신대로, 당진~청주고속도로(일부개통) 등 광역교통망을 중심으로 사통팔달 교통 입지를 갖췄으며, 최근 GTX-C 노선 연장도 추진계획되고 있어 교통 여건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단지 옆 갈산초등학교(유치원)가 위치해 있는 초품아 단지이며, 갈산중, 탕정중, 탕정고(2028년 3월 예정), 삼성고, 충남외고 등이 인근에 있다. 갤러리아백화점, 이마트 트레이더스, 모다아울렛등 천안아산역 주변으로 형성된 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고, 도보권 내 탕정 중심상권도 이용할 수 있다. 온샘근린공원, 용곡공원, 지산공원, 곡교천 등도 위치해 있다.

남향 위주의 단지 배치로 채광과 통풍을 높였으며, 최대 5베이, 판상형 맞통풍 구조 위주로 설계해 개방감도 우수하다. 팬트리, 드레스룸 등 수요자들이 선호하는 수납공간을 집안 곳곳에 마련했으며, 일부 세대에 3면 발코니, 테라스와 펜트하우스 등 특화 설계를 적용해 차별성을 뒀다.

프리미엄 브랜드 동일하이빌이 적용된다. 동일하이빌은 ‘지상에 주차장 없는 아파트’, ‘면진설계 아파트’ 등을 선보인 바 있으며, 천안과 아산을 합쳐 총 8개 단지 5564가구의 대규모 주거 단지를 성공적으로 조성하며 지역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아산탕정 동일하이빌 파크레인 견본주택은 충남 아산시 배방읍 장재리 1763번지 일원(천안아산역 2번출구 인근)에 위치해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