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인 2020년 4분기 이후 처음으로 모든 업종의 전망치가 기준선 아래로 떨어졌다는 점은 충격적이다. 대미 관세와 투자 협상 지연이 산업 전반을 흔들고 있다. 일본·유럽연합(EU)의 15%보다 불리한 25% 관세율이 적용되는 자동차(60)와 50% 고율 관세가 부과되는 철강(63)이 직격탄을 맞고 있다. 미국의 소액 소포 면세 폐지로 화장품(69)은 전망치가 전 분기 대비 무려 44포인트나 추락했고, 제약·바이오(87) 역시 의약품 100% 관세 예고로 부정적 전망을 피하지 못했다. 반도체(98)와 식품(98)이 각각 인공지능(AI) 수요와 K푸드 수출 호조로 선방한 것이 그나마 위안이다.
한국의 제조업 비중은 국내총생산(GDP)의 27.6%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15.8%)의 1.7배에 달한다. 독일(20.1%)과 일본(20.7%)보다 높다. GDP의 37%를 차지하는 수출 대부분이 제조업에서 나온다. 대미 투자펀드 3500억달러 협상까지 지연돼 불확실성은 배가되고 있다. 투자 규모·구조가 바뀌지 않는 한 협상이 타결돼도 충격이고, 불발돼 관세 폭탄을 맞아도 버티기 어려운 진퇴양난 상황이다.
그런데도 정부와 여권은 현실과 동떨어진 정책을 쏟아내고 있다. ‘파업 조장법’으로 불리는 노란봉투법(2·3조 개정 노조법) 강행에 이어 주 4.5일 근무제와 정년 연장 논의가 본격화됐다. 이사의 충실의무 대상 확대(1차)와 집중투표제·감사위원 분리선임(2차)에 이어 자사주 소각 의무화를 골자로 하는 3차 상법 개정안까지 추진되고 있다.
대외 악재와 내부 규제라는 이중고를 기업들이 얼마나 더 버틸 수 있을지 우려된다. 더 늦기 전에 규제 완화와 투자 인센티브 강화로 기업의 기를 살리는 정책적 전환이 필요하다. 기업이 무너지면 주가 부양도, 근로시간 감축 논의도 모두 공염불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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