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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샘 작업에도 복구 더뎌…우체국쇼핑 특산물 판매 '비상'

입력 2025-09-30 17:42   수정 2025-10-01 00:25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국가 전산망 마비 사태가 발생한 지 5일이 지났지만 복구는 더디다. 불이 난 전산실 부근에 전체 시스템의 절반 이상이 몰려 있어 완전한 정상화까지는 최소 한 달 넘게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복구 작업이 속도를 내지 못하면서 우체국쇼핑과 소포 등을 활용하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피해가 커지는 등 혼란과 불편이 지속되고 있다.
◇불난 5층에 시스템의 51% 몰려 있어
30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정부 전산망 복구작업이 나흘째 이어지고 있으나 복구율은 10%대에 머물고 있다. 이날 오후 6시 기준 장애가 발생한 647개 시스템 중 95개(복구율 14.6%)가 정상화됐다. 국민 이용이 많은 1등급 핵심 업무는 38개 중 20개(52.6%)가 복구됐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화재 발생 직후부터 복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상당수 시스템이 중단돼 국민 불편이 지속되고 있다.

복구가 더딘 이유는 불이 난 5층 7·7-1·8 전산실에 각 시스템 전산망이 몰려 있어서다. 대전센터엔 9개 전산실(2~5층)이 있고 전체 시스템 중 약 51%인 330개가 5층의 7·7-1·8 전산실에 배치돼 있다. 7전산실 200개, 화재 층인 7-1 전산실 96개, 8전산실 34개 등이다.

김민재 중대본 제1차장(행안부 차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연 브리핑에서 “화재 영향이 적은 2~4층 시스템은 재가동했으며 5층 7-1 전산실을 제외한 나머지 시스템은 분진 제거 후 재가동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직접 피해를 본 96개 시스템도 대구센터 이전과 민간 협력을 통해 복구를 추진 중”이라며 “일부 시스템은 다수 기관과 연계돼 있어 복구가 다소 지연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647개 시스템 전체 목록도 공개했다.
◇해외직구 막히고 특산물 판매 ‘비상’
복구작업 나흘째에도 정상화가 지연되면서 생업 현장의 피해가 가중되고 있다. 해외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한국 상품을 판매하는 ‘해외직구’ 판매업자들은 주문을 취소하는 등 손해를 보고 있다. 우체국의 미국행 국제 특급 우편 서비스인 EMS와 케이패킷(소형물품 해외 배송 서비스) 등이 재개되지 않아서다. 미국 수제품 전문 오픈마켓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권모씨(35)는 “미국 EMS가 막혀서 이번주 배송 예정이던 물량 40여 개를 취소 처리했다”며 “약 110만원어치를 어쩔 수 없이 취소한 건데 보상받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했다.

우체국쇼핑에서 지역 특산물을 공급하는 소상공인들은 다른 판로로 물량을 돌릴 수 없어 피해가 막심하다고 하소연했다. 특산물은 우체국쇼핑 전용 친환경 상자를 사용해 포장해야 하는 규정이 있다. 이 때문에 최근까지 포장한 물량은 쿠팡 등 다른 플랫폼을 통해 판매하는 것이 사실상 어렵다. 전남 담양에서 한과 가게를 운영하는 40대 류모씨는 “우체국쇼핑 특산물 상품으로 포장한 한과 5000만원어치가 그대로 묶여 있다”며 “한과는 명절 지나고는 잘 팔리지 않는 상품이라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막막하다”고 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우체국쇼핑 내 소상공인 2400여 명이 약 126억원의 피해를 본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다음달 말까지 우체국쇼핑 입점 업체 피해 신고센터를 운영해 피해 현황을 파악할 계획이다. 이날 우정사업본부는 “피해 규모가 크거나 신속한 재고 소진이 필요한 식품류 등의 판매업체를 선정해 최대 11억원 규모로 상품을 구매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권용훈/김다빈/김유진 기자 fac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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