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공개된 넷플릭스 화제작 '케이팝 데몬 헌터스'(이하 케데헌) 신드롬이 이어지며 추석연휴에도 경복궁·낙산공원·남산타워 등 영화 속 배경지마다 외국인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한복에 대한 외국인 관광객들의 관심이 전례 없이 커졌다. 케데헌 극 중 남성 아이돌 그룹 ‘사자보이즈’가 갓을 쓰고 등장한 장면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과거에는 화려한 여성용 자수 한복과 댕기나 남성의 경우 곤룡포를 대여하는 것에 그쳤다면 최근에는 남성 한복인 갓과 검은 도포 등이 인기몰이하고 있다. 여성 한복도 치마와 저고리를 넘어 노리개 등 액세서리에 대한 수요까지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서울 종로 경복궁역 인근 한복·갓 대여 상점의 인기 상품도 달라졌다. 연휴에도 가게에는 검은 도포와 갓을 찾는 손님들로 북적였다. 최근 경복궁역 인근의 한 한복 대여점에서 만난 상인 한모씨는 "케데헌 덕분에 여성 한복보다 남성 한복을 찾는 손님이 확연히 늘었다"고 설명했다.

관광·체험 업계도 낙수효과를 보고 있다. 여행 플랫폼 크리에이트립에 따르면 지난 7월 외국인 관광객의 한복 체험과 대중목욕탕 이용 거래액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30%, 84% 증가했다. 극 중 배경이 됐던 서울 동대문구 제기동의 서울한방진흥센터도 방문객이 올 1월 451명에서 7월 1856명으로 4배 늘었다.
박물관도 케데헌 열풍의 특수를 누리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 관람객이 폭증하는 가운데 ‘까치호랑이 배지’, ‘단청 키보드’ 등 한국 전통문화를 살린 뮤지엄 굿즈(뮷즈)는 연일 완판 행렬을 이어가고 있다.
박수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까치호랑이 배지는 지난 7월 한 달간 3만8000여개가 팔려 5억5000만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했다. 상반기 전체 판매량의 80배에 달하는 수치다.

까치호랑이 배지의 경우 현재는 온라인 예약 판매까지 품절돼 내년 1월까지 구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관광업계에서는 수요 폭증에 대응할 수 있는 체계적인 매뉴얼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일부 인기 상품은 공급난에 중고거래 시장에서 웃돈까지 붙어 거래되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한 관광업계 관계자는 "K-컬처 굿즈 산업에서 영세 업체 중심의 유통 구조에 개선이 필요하다"며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대응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김영리 기자 smartk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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