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장폐지 위기까지 몰렸다가 주가가 5배 넘게 급등한 ‘러시아의 네이버’, 네비우스(옛 얀덱스)의 성공 스토리가 주목받고 있다.
5일 나스닥시장에 따르면 지난 4일 네비우스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1.68% 오른 127.98달러에 마감했다. 연초 30달러였던 주가는 올 들어 4배 넘게 올랐다. 거래가 재개된 작년 10월 28일(19.57달러)과 비교하면 6배 넘게 급등했다.
지난달 초 마이크로소프트(MS)와 194억달러(27조원) 규모의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임대 계약을 체결한 것이 주가를 밀어 올리고 있다.

네비우스는 1997년 얀덱스라는 이름으로 러시아에서 설립됐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하기 전까지 러시아 검색시장의 60% 이상을 점유한 포털 기업이었다. 포털뿐 아니라 택시, 온라인 쇼핑, 음식배달 등의 영역에서도 독점적 지위를 확보했다.
2011년에는 미국 나스닥 시장에 상장하며 글로벌 테크 기업의 반열에 올랐다.
위기가 찾아온 것은 2022년이다. 미국 금융당국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자 네비우스를 포함한 미국에 상장된 러시아 기업들의 거래를 정지시켰다.
네비우스는 거래 재개를 위해 세상에 어떤 기업도 하지 않았던 ‘승부수’를 던졌다. 매출과 이익의 90% 이상이 나오는 러시아 비즈니스를 모두 매각하는 것이다.
네비우스는 포털, 택시, 쇼핑 등 러시아 사업을 작년 6월 54억달러(약 7조5000억원)에 매각했고, ‘러시아 꼬리표’가 사라지면서 작년 10월 나스닥에서 거래가 재개됐다. 네비우스가 사명을 얀덱스에서 ‘네비우스’로 바꾼 것도 사업 매각 직후인 작년 7월이다.
이렇게 조달한 돈으로 네비우스는 엔비디아의 AI서버를 대량으로 사들였다. 올 1분기에는 미국 미주리, 지난 3월에는 뉴저지에 대규모 데이터센터를 짓기 시작했다.
자체 AI데이터센터 건설에 주력해온 빅테크 기업들은 건설 속도가 AI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자 네비우스 같은 데이터센터 임대 기업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네비우스는 MS와의 계약에 따라 뉴저지 데이터센터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에 컴퓨팅 자원을 제공하게 된다.
네비우스는 MS 외에도 스포티파이, 쇼피파이, 클라우드플레어 등 초대형 고객을 다수 확보하고 있다. 네비우스의 시가총액은 321억달러(약 45조원)로 거래 정지 직전(약 9조원) 대비 5배 넘게 올랐다. 결과적으로 전쟁은 네비우스가 사세를 확장하는 절호의 기회가 됐다.
박의명 기자 uimy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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