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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 전산망' 제대로 파악 못한 정부

입력 2025-10-09 17:24   수정 2025-10-09 23:54

정부가 지난달 26일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대전본원 화재 이후 14일 만에 마비된 정부 전산시스템 수를 647개에서 709개로 바로잡았다. 시스템 현황 파악 기준이 뒤늦게 바뀌었다고 해명했지만 “사고 이전부터 관리가 허술했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통합운영관리시스템 ‘엔탑스(nTOPS)’를 복구한 결과 기존 집계보다 62개 많은 709개 시스템이 중단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9일 밝혔다.

정부는 당초 관제시스템에 등록된 웹사이트 기준으로 장애를 집계해 중단된 서비스가 647개로 발표했지만 엔탑스 복구로 시스템별 세부 구성을 확인하면서 숫자를 다시 고쳤다. 중대본 관계자는 “엔탑스를 복구하면서 시스템 현황을 파악하는 기준이 바뀐 것”이라며 “새롭게 생긴 시스템은 아니다”고 했다.

국정자원 화재 초기부터 수치가 오락가락해 정부 신뢰가 흔들린다는 비판도 커지고 있다. 정부는 당초 직접 피해를 본 1등급 12개, 2등급 58개 등 70개 시스템이 멈췄다고 발표했다가 다음날 저녁 96개로 정정했다. 지난달 30일에는 중단된 전체 시스템 가운데 1등급 수(36개·38개)를 두고 혼선도 빚었다.

이번 사태의 근본 원인으로는 재난복구(DR) 체계 부재가 꼽힌다. 국정자원 대전본원 647개 기준으로 서버 DR 적용은 28개(4.3%), 스토리지 DR은 19개(2.9%)에 그쳤다. 서버 DR은 예비 서버로 즉시 전환이 가능하지만 스토리지 DR은 데이터만 복제돼 별도 서버 구동이 필요해 복구 시간이 길어진다. 특히 화재가 발생한 7-1 전산실에서 전소된 96개 시스템엔 서버 DR이 적용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시스템 복구 속도도 더디다. 정부는 이날 낮 12시 기준 709개 시스템 중 193개를 복구해 복구율이 27.2%라고 밝혔다. 1등급 핵심 시스템 40개 중 25개가 정상화됐다. 온나라문서시스템과 1365기부포털 등 일부는 재가동됐지만 ‘국민신문고’와 ‘국가법령정보센터’, 행안부 ‘안전디딤돌’ 등 핵심 서비스는 여전히 멈춰 있다.

권용훈 기자 fac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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