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달 1~12일 롯데면세점 시내면세점의 외국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 국경절 연휴(10월 1~7일)와 중추절이 겹쳐 중국 관광객이 늘어난 영향이다. 같은 기간 신세계면세점 외국인 매출도 전년 대비 20% 증가했다.
두 면세점의 매출 증가를 이끈 건 개별여행객이다. 롯데면세점은 1~12일 개별여행객 매출 증가율이 전년 대비 15%에 달했다. 하지만 단체여행객의 매출 증가율은 5%에 그쳤다. 신세계면세점 관계자는 “단체, 개별여행객 모두 증가했지만 1인당 지출액은 개별여행객이 훨씬 크다”고 말했다.
면세업계에서는 중국 무비자 단체입국의 효과가 올 4분기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보고 있다. 신세계면세점은 무비자 정책으로 올해 말까지 매출이 전년 대비 10~20%, 내년 상반기(2026년 1~6월)엔 20~30%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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