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홍콩 센트럴에 문을 연 ‘아트 특화 빌딩’ H퀸즈는 아시아 미술시장에서 홍콩이 차지하는 압도적 위상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장소였다. 이 빌딩의 자랑은 5층에서 17층까지 가득 메운 세계적인 갤러리들. 홍콩을 방문한 미술계 관계자들은 반드시 이곳을 들러야 했고, 아트바젤 홍콩 같은 대형 미술 행사가 있는 주간에는 빌딩 바깥까지 엘리베이터에 타려는 사람들의 긴 줄이 늘어섰다.
하지만 ‘홍콩 미술시장의 영광’을 상징하던 이 건물이 지금 비어가고 있다. 미국 뉴욕과 영국 런던 등 세계 각지에 지점을 둔 글로벌 갤러리인 페이스는 최근 “오는 19일 H퀸즈에 입점한 홍콩 지점 운영을 종료한다”고 발표했다. 홍콩 미술시장 경기가 악화해 상설 갤러리를 유지하는 수지타산이 안 맞게 됐기 때문이다.
홍콩은 2019년 민주화 운동 이후 ‘중국화’돼 점차 아시아 미술시장 중심지로서 힘을 잃기 시작했다. 여기에 최근의 급격한 침체가 겹쳤다. 지난해 중국 미술품 거래액은 84억달러(약 12조3200억원)로 전년 대비 31% 쪼그라들었고 올해 들어서도 맥을 못 추고 있다. 지난달 열린 크리스티·소더비·필립스 등 홍콩 내 3개 주요 경매사의 가을 경매 총액은 10억6126만홍콩달러(약 1954억원)로, 지난해 16억2064만홍콩달러(약 2983억원) 대비 34.5% 떨어졌다.
글로벌 미술 전문지 아트뉴스페이퍼는 “세계 미술시장 침체와 중국 부동산 경기 침체, 사치를 죄악시하는 중국 정부 지침으로 구매가 급감했다”고 분석했다.
다만 페이스와 페로탕은 “홍콩에서 완전히 철수하는 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비록 상설 갤러리 공간은 없지만 사무실을 유지하며 지역 고객 관리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국 미술시장이 좋아지면 언제든지 돌아올 수 있다는 얘기다.
대안으로 떠오른 건 한국이다. 지난달 초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한국국제아트페어(KIAF)-프리즈 서울(프리즈)에는 관객 8만2000여 명이 몰렸다. 미술시장 불황에도 불구하고 기대 이상의 판매 실적을 올렸다는 평가를 받는다. 일본의 약진도 두드러진다. 페이스 최고경영자(CEO)인 마크 글림처 대표는 최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인터뷰에서 “2024년 도쿄 아자부다이힐스에 일본 지점을 열었는데 판매 실적이 매우 좋다”며 만족감을 표했다. KIAF-프리즈가 끝난 직후 요코하마에서 개최된 국제 아트페어 ‘도쿄 겐다이’ 역시 준수한 실적을 냈다.
최근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동남아시아 국가도 아시아 미술시장에서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이달 2~4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아트페어 ‘아트 자카르타’에는 에스더쉬퍼를 비롯해 글로벌 화랑 여럿이 새롭게 참가했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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