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업계에 따르면 스타벅스코리아는 지난 13일부터 전국 매장에서 외부 음식과 음료의 취식을 제한하고 있으며 이를 안내하는 안내문을 곳곳에 비치했다.
일부 매장은 '외부음식 취식 제한' 안내문에서 "매장 내 외부 음식(푸드나 음료) 취식은 어렵다. 매장 내에서는 준비된 메뉴를 이용해달라"라고 공지했다. 다만 유아를 동반한 고객의 경우 이유식 섭취는 가능하다.
스타벅스는 그간 향이 강한 외부 음식만 제한해왔다. '커피를 넘어서 문화와 제3의 공간을 제공한다'는 스타벅스의 경영 철학에 기반을 둔 것이었다. 하지만 일부 소비자들이 스타벅스 매장에서 떡볶이와 튀김을 먹거나, 매장에서 주문 없이 외부음식만 먹고 떠나는 사례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거론되면서 논란이 됐다.
앞서 스타벅스는 개인용 데스크톱, 프린터, 멀티탭, 칸막이 등을 설치해 장시간 머무는 '카공족'이 논란이 되자 지난 8월 이를 금지하는 안내문을 매장 내 비치하기도 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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