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년에도 한국인 10명 중 8명은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한국인에게 가장 인기 있는 여행지로는 일본의 아사히카와와 미야코지마가 꼽혔다. 가성비 면에서는 일본 요나고가 최상위를 기록했다.
14일 글로벌 여행 플랫폼 스카이스캐너는 서울 중구 레스케이프 호텔에서 미디어데이를 열고 2026년을 이끌 7대 여행 트렌드와 인기 여행지를 발표했다.
스카이스캐너가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약 80%가 내년 해외여행 의향을 보였다. 응답자의 44%는 "올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해외여행을 갈 것"이라고 답했고, 36%는 "올해보다 더 자주 여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예산 계획에서도 변화가 나타났다. 가성비 여행보다는 항공권과 숙박 등에 더 큰 비용을 쓰겠다는 응답은 31%였고, 올해 수준을 유지하겠다는 응답이 40%로 10명 중 7명 이상이 올해와 비슷하거나 더 큰 지출을 예상했다.
한국인들이 내년 가장 많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여행지는 일본 소도시였다. 올해 1~6월 기준 검색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단풍 명소로 유명한 아사히카와 검색량은 전년 대비 476% 증가했고 미야코지마도 247% 상승하며 뒤를 이었다.
스카이스캐너에 따르면, 내년 여행 트렌드의 핵심은 맞춤형 여행으로 분석됐다. 남들이 다 가는 유명 관광지를 따라가는 대신 개인의 취향과 관심사에 맞춘 여행이 대세로 자리 잡고 있다.
여행 정보를 얻는 주요 채널로는 유튜브(61%)가 가장 많았고, Z세대는 유튜브(70%)와 인스타그램(56%)을 가장 많이 활용했다.
스카이스캐너 여행 전문가 제시카 민은 "2026년 인기 여행지와 가성비 여행지는 특별한 현지 식자재를 맛볼 수 있는 이탈리아 바리, 여행의 목적이 될 만큼 매력적인 숙소가 많은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등 기존의 인기 지역을 넘어 비교적 덜 알려진 새로운 여행지로 확대되는 경향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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