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167.16
(56.54
1.38%)
코스닥
937.34
(2.70
0.29%)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마켓칼럼] 미중 강대강 대치…주도주에 대한 보수적 접근 필요

입력 2025-10-17 09:30   수정 2025-10-17 09:35


※한경 마켓PRO 텔레그램을 구독하시면 프리미엄 투자 콘텐츠를 보다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 텔레그램에서 마켓PRO를 검색하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김정민 대신증권 랩사업부 과장
현재 금융시장 전망
글로벌 증시는 여전히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급격한 변동성이 나타날 가능성 역시 상존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중국에 대한 강한 관세정책은 불확실성을 확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관세정책 이벤트에 따라 글로벌 증시는 급격한 변동성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10월 말 개최 예정인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정상회의는 향후 남은 2025년 기간동안 주식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어 회의 결과에 대한 면밀한 분석 및 관찰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2025년 10월 달러인덱스는 여전히 100미만을 나타내며 다른 선진국 통화 대비 달러화 약세를 나타내고 있지만 원·달러 환율은 1420원을 돌파하여 원화는 다른 통화 대비 약세를 나타내는 상반된 모습을 현재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증시는 10월 들어 코스피지수 3600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갱신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도체 관련주가 시장을 견인하고 있으며 그 외 섹터는 상대적 약세를 보여 시장의 양극화는 확대되는 모습니다. 각 섹터별 수익률 차이가 점점 확대되고 있어 전반적으로 시장에 대응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한미 투자협상은 여전히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고 있으며 국내증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어 지속적인 모니터닝이 필요합니다. 수급적인 측면에서는 10월 개인의 매도세가 증가 하였으며, 외국인은 반도체 위주로 매수세를 강화하였으며, 기관은 종목별 대응으로 관망세를 유지하고 있어 향후에도 외국인의 매매 패턴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가의 경우 단기적으로 60달러를 하회하는 모습을 보여 향후에도 안정적인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계속해서 하반기 전세계 물가안정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금 가격은 미국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으로 인한 달러약세로 4000달러 돌파하며 단기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 향후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남아 있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가상자산 또한 현재 변동성 확대 구간에 진입하여 보다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투자자에 대한 조언
현재 금융시장은 AI 관련주의 단기 급등 및 미국 중국과의 관세 협상 등 주식시장 불확실성을 확대시킬 수 있는 대내외 요인이 혼재되어 있습니다. 주식시장 내적으로는 지수 및 개별 종목의 단기 고점에 대한 투자자의 불안감이 확대될 수 있는 시기이며, 외적으로는 미국과 중국의 관세정책에 대한 강대강 대치는 금융시장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주도주에 대한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투자아이디어
10월 국내증시는 반도체 관련주 위주로 강한 상승으로 코스피지수 3600을 돌파하는 기염을 표출하였습니다. 여전히 조선, 방산, 전력 관련주의 안정적인 주가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에서 반도체 관련주의 단기 급등이 이러한 모습으로 나타났습니다. 시장은 여전히 주도주 위주로 움직이고 있으며 주도 섹터내의 종목의 차별화가 조금씩 나타나고 있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실적 시즌이 개별종목 향후 주가 흐름의 나침반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어 실적전망이 긍정적인 종목 및 섹터에 대한 접근이 필요할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