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붙은 서울 집값을 잡기 위해 정부가 실거주·대출·세금 카드를 모두 꺼냈다. 서울 전역과 경기 남부 12곳을 규제지역(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과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은 ‘10·15 부동산 대책’은 초강력 수요억제책이다. 단순한 집값 안정 대책이 아니라 부동산에 몰린 유동성을 금융시장으로 이동시키려는 신호탄이라는 분석도 나온다.문제는 시장 반응이다. 이재명 정부 출범 4개월 만에 나온 세 번째 부동산 대책의 후폭풍이 만만치 않다. 공급 없이 수요만 억누르는 방식이어서 ‘문재인 시즌2’라는 비판이 나온다. 공공의 역할을 강조한 ‘9·7 주택공급 확대 방안’에 대한 실망이 여전한 데다 인위적인 수요 억제는 지속 가능하지 않아서다. 금리 인하 여부도 집값이 결정할 판이다. 여당 내부에서도 “연내 공급 대책을 별도로 내놔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출 규제는 더 강력하다. 시가 15억~25억원 주택은 4억원, 25억원 초과 주택은 2억원까지만 빌릴 수 있다. “대출받아 집 사는 모든 사람을 투기꾼으로 몰았다”는 불만이 나올 정도다.
실수요자의 자금줄이 막히면서 거래가 끊기고, 단기적으로는 가격이 주춤할 수 있다. 하지만 유동성이 다른 투자처로 옮겨가지 않으면 정책 효과는 오래가기 어렵다.
집값 안정의 관건은 규제의 강도가 아니라 정책의 신뢰다. 거래를 막는 방식으로 시장을 통제하면 중개업소를 비롯한 지역 경제가 위축되고, 선의의 피해자만 늘어난다. 시장을 억누르기보다 현장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수요 심리를 안정시키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정부와 민간이 협력해 주택 공급 생태계를 복원하는 게 우선 과제다. 공급이 꾸준히 이어질 것이라는 신뢰가 형성돼야 시장 불안이 사라진다. 그래야 부동산을 맴도는 막대한 유동성이 산업과 금융시장으로 흘러가 경제의 선순환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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