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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다 제주도 망해'…관광객 '바가지' 논란에 초강수

입력 2025-10-22 17:58   수정 2025-10-22 21:40


제주도가 관광객 신뢰 회복을 위해 3단계 바가지요금 관리 체계를 구축한다. 관광객 불만 1순위인 바가지요금 차단을 통해 축제를 찾은 관광객의 만족도를 이끌어낸다는 방침이다.

제주도는 22일 정무부지사 주재로 '민관 협동 관광 바가지요금 근절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예방-모니터링-제재로 이어지는 전주기 대응 방안을 마련했다.

이번 회의는 최근 논란이 된 탐라문화제 김밥, 올레시장 철판오징어, 흑돼지 비계 목살 관련 실태 파악과 함께, 축제 및 관광지에서 합리적 가격이 정착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위해 마련됐다.

도는 3단계 바가지요금 관리 체계 구축으로 관광객 신뢰 회복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먼저 축제 개최 전 사전 준비 단계에서 가격안정 관리대책을 수립하고, 축제 물가 종합상황실을 구성·운영한다. 상인회와 판매 부스 참여자를 대상으로 자율 협약을 체결하고 사전교육을 강화한다.

축제 기간에는 바가지요금 신고센터와 민관 합동 현장점검단을 운영하고 관광불편신고 전용콜센터 홍보 강화를 추진한다. 판매 품목 가격표는 소비자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부스 내외부에 명확히 표시하고, 메뉴판에 음식 견본 이미지 추가와 판매 부스 앞 샘플 모형 비치를 의무화한다.

또한 바가지요금 등 사회적 논란 발생 시 위반 정도와 재발 여부에 따라 평가에 반영하고, 지정축제 평가 시 감점을 주거나 지정축제 선정 제외·예산 감액 등 차등적 불이익을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특히 중대한 불공정 행위가 적발되면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도입해 제주도 지정축제 선정 대상에서 즉시 제외한다는 계획이다. 재적발되면 평가 대상에서조차 제외, 예산 지원을 제한하는 등 엄정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최종 축제육성위원회 등 추가 논의 후 확정할 예정이다.

김애숙 정무부지사는 "축제 별 민관 합동점검반을 더욱 내실화하고, 바가지요금 신고센터 운영과 현장 모니터링 강화, 사전 상인교육을 통해 불공정 상행위를 사전에 차단하는 등 신뢰받는 제주관광을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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