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재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월부터 8월까지 배달 플랫폼 6개사(배달의민족·쿠팡이츠·요기요·바로고·생각대로·부릉) 명의로 청구된 ‘소상공인 배달·택배비 지원사업’ 지원액은 총 409억900만원이었다. 배달의민족이 313억4900만원(76.6%)으로 가장 많았다. 쿠팡이츠(40억원), 바로고(34억8600만원) 등이 뒤를 이었다.
이 사업은 올해 처음 시행됐다. 연간 예산은 총 2037억원으로, 연매출 3억원 이하 모든 업종의 소상공인에게 연간 30만원까지 배달·택배비를 지원한다. 소상공인이 배달 관련 플랫폼, 택배, 직접 배달 등 세 가지 유형 내에서 지불 내역을 증빙하면 쓴 금액을 보전해 준다.
특정 배달 플랫폼 쏠림 우려는 지난해 국회 논의 과정에서도 문제시됐다. 이에 중기부는 “70만 소상공인 중 음식 업종은 20%에 불과하다”며 기우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예산 집행 6개월 동안 배달 플랫폼 6개사에 흘러 들어간 금액은 전체(1009억900만원)의 40.5%에 달했다. 남은 돈은 택배사 지원(515억5000만원)과 직접 배달(84억5000만원)에 쓰였다. 20여 개 택배사 등에는 상대적으로 고르게 분산됐다.
중기부는 “배달 플랫폼은 2월부터, 택배사는 4월부터 시작돼 배달앱 비중이 크다고 단정하긴 어렵다”며 “지원금도 소상공인 사용액을 보전해 준 것이지 플랫폼 직접 지원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배달의민족은 “쿠팡이츠보다 내역 증빙이 쉬워 청구가 몰린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애초 구조적 한계를 안고 있는 사업이 결국 특정 플랫폼으로 예산이 집중되는 결과로 이어졌다”며 “공공 배달앱 활성화 등 대책과 함께 배달앱의 독점적 시장 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시은/배태웅 기자 s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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