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대체데이터 플랫폼 한경에이셀(Aicel)에 따르면 배달앱 시장 2위인 쿠팡이츠의 서울 지역 신용카드 결제 금액(보정치)은 지난달 2216억원이었다. 상위 4개사의 합산 결제 금액 4571억원의 절반에 가까운 49% 점유율로 전국 1위 배민(47%)을 앞질렀다.쿠팡이츠는 지난해 3월 도입한 멤버십 회원 대상 무료 배달 방침을 바탕으로 올해 초부터 서울에서 배민을 앞서기 시작했다. 전국 점유율은 37.6%로 아직 배민(56.7%)에 미치지 못하지만 격차를 빠르게 좁히고 있다. 지난달 쿠팡이츠의 전국 카드 결제 금액은 682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45.6% 급증했다.
땡겨요는 3위 경쟁에서 요기요를 앞서기 시작했다. 이달 12~18일 전국 주간 신용카드 결제 금액은 144억원으로 1년 전보다 1034% 폭증했다. 같은 기간 요기요는 125억원으로 42.2% 급감해 4위로 밀려났다. 지난달 기준 점유율은 땡겨요가 2.3%로 여전히 요기요(3.4%)에 못 미치지만 수개월 내 월간 점유율에서 역전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강원도와 충청도 등에서는 이미 우위를 점했기 때문이다.
쿠팡이츠와 땡겨요의 약진으로 시장은 6년 전과 완전히 다른 경쟁 구도로 재편되고 있다. 쿠팡이츠가 출범한 2019년 당시 공정거래위원회 조사에 따르면 배민은 그해 거래액 기준으로 시장의 78%를 차지했다. 요기요는 19.6%였다. 배민은 독일 딜리버리히어로가, 요기요는 GS리테일 컨소시엄이 운영하고 있다. 쿠팡이츠는 국내 최대 e커머스 기업 쿠팡이, 땡겨요는 신한은행이 운영 중이다.
공공 배달앱은 소상공인의 플랫폼 수수료 부담을 낮추기 위해 지자체가 민간 업체와 협력하거나 직접 개발·운영하는 서비스다. 중개 수수료가 2% 이하로 저렴하고 ‘광고료 무료’ 등의 요건을 갖추면 예산을 지원받을 수 있다. 서울시를 비롯한 여러 지자체가 외식업 경쟁력 강화와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 개척 등을 명목으로 공공 배달앱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대부분 일정 금액 이상 주문 시 할인쿠폰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신한은행이 운영하는 땡겨요는 이런 지원에 힘입어 초창기 2만원 이상 세 번 주문 시 1만원 쿠폰을 제공하다가 지난 8월부터는 ‘2만원 이상 두 번 주문’으로 발급 조건을 완화했다. 그 결과 회원이 23일 기준 697만 명으로 올해 들어 69.4% 늘었고, 입점 가맹점(28만 곳)도 46.5% 증가했다. 전성호 신한은행 땡겨요사업단 대표는 “앞으로 2~3년이면 손익분기점을 넘길 것”이라며 “그때부터는 벌어들인 이익을 소상공인을 위해 재투자하는 사업 구조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선 공공 배달앱 성장이 궁극적으로 서비스 품질과 혁신 저하를 초래할 것이란 우려를 내놓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공공 배달앱이 성공하려면 세금 지원에 의존하지 않는 운영 모델을 정착시켜야 한다”며 “민간을 상대로 서비스 품질 개선과 혁신을 지속해야 하는 점도 어려운 과제”라고 지적했다.
이태호/김진성 기자 th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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