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 배송 금지는 고수익 일자리를 원하는 근로자 선택권을 제약하기에 외려 반노동적이다. 새벽 배송은 건당 택배비가 주간 배송의 1.5~2배 수준이다. 야간 근로가 건강권을 침해한다는 이분법도 공감하기 어렵다. 도로가 뚫린 밤에 배달을 끝내면 더 많은 휴식시간 확보로 노동자 건강에 기여하는 측면이 공존한다.
새벽 배송은 ‘빠른 서비스’를 넘어 물류를 재설계한 유통시스템의 진화로 봐야 한다. 새벽 배송을 위해 기업들은 수조원을 들여 냉장물류센터, 자동화시스템 등 야간 콜드체인 인프라를 구축했다. 금지한다면 막대한 투자비용 매몰은 물론이고 전자상거래 물류가 10년 전으로 후퇴하게 된다. 정부·여당은 민노총의 억지 주장에 분명히 선을 그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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