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는 3분기 영업이익이 1년 전보다 29.2% 감소한 2조5373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발표했다. 세타2 GDI 엔진 리콜 품질 비용 1조3602억원을 반영한 2022년 3분기(1조5518억원) 후 가장 적은 이익이다.
현대차는 25%에 달하는 미국 관세 비용으로 3분기에만 1조8210억원의 비용을 썼다. 2분기 영업이익 감소분(8282억원)에 비해 두 배 이상 많아졌다. 2분기까지는 관세 부과 전 쌓아놓은 재고 물량을 통해 관세 영향을 일부 상쇄했지만 3분기부터는 대미 수출 차량 전부가 25% 관세를 물었다. 관세에 따른 영업이익 감소분이 없었다면 3분기 영업이익은 4조3583억원으로 역대 최대인 지난해 2분기(4조2791억원)를 넘었다.
현대차 3분기 매출은 미국에서의 선전과 하이브리드카 등 친환경차 판매 증가에 힘입어 46조7214억원을 기록했다. 1년 전보다 8.8% 많아졌다. 3분기 기준 역대 최대다. 영업이익이 감소한 가운데 매출은 늘어나 영업이익률은 전년보다 2.9%포인트 낮아진 5.4%에 그쳤다.
현대차 3분기 글로벌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 증가한 103만8353대였다.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와 아이오닉 9 등 신차 효과를 앞세운 내수(18만558대) 판매는 6.3% 늘었고, 해외 판매(85만7795대)도 1.9% 많아졌다. 차종별로는 하이브리드카와 전기차 등 친환경차가 전년보다 25% 증가한 25만2343대 팔리며 선전했다.
한·미 관세협상 타결에도 현대차는 기존에 내지 않던 15%의 관세를 물어야 한다. 이승조 현대차 재경본부장(부사장)은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가격 요소(차값 인상) 대신 재료비, 경비 절감을 통해 관세 손실액의 60%가량은 만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관세 여파에도 미국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과 ‘수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겠다는 구상이다. 당장 조만간 미국에 출시하는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를 울산공장이 아니라 현지에서 생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현대차는 신차가 쏟아지는 ‘골든 사이클’에 진입하는 내년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차는 대형 프리미엄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제네시스 GV90 등 40여 종의 신차를 출시할 계획이다. 이 부사장은 “신차가 나오면 구형 모델에 집중된 인센티브 비용이 크게 줄어들어 이익도 개선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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