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3일 발표했다. 이번 실증은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진행된 UAM 통합 운용 검증이다. KT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과 함께 K-UAM 원팀 소속으로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15km 구간에서 실증을 수행했다.
이번 실증에서 KT는 통합 교통 관리 체계와 도심항공교통 운영의 핵심 인프라인 5G 항공망의 안정성을 입증했다. KT가 자체 개발한 UAM 교통관리시스템(UATM)을 중심으로 시뮬레이션을 통해 수립한 UAM 교통관리 표준 운영절차(SOP), 핵심 인프라인 5G 항공망, 비행 데이터를 유통·연계하는 정보공유시스템까지 포함한 통합 교통관리 체계의 안정성을 복잡한 도심 환경 하에서 집중 검증하면서다.
KT는 통신 두절, GPS 신호 불안정, 예기치 못한 비행체 출현과 같은 다양한 돌발 상황을 실제와 유사하게 구현해 실증을 진행했고 밝혔다. 교통관리시스템이 비정상 상황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분석해 교통관리자가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점도 확인했다. 이를 통해 복잡하고 변수가 많은 도심 환경에서도 UAM 교통관리의 실시간 대응력과 안정성을 입증했다. 800MHz 대역의 UAM 전용 5G 항공망을 활용한 실증에서는 교통관리시스템과 기체 간 100%에 가까운 통신 전송 수신율을 기록했다.
KT는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고도 300~600m에서도 선명한 음성 통화 품질을 구현하며 조종사와 교통관리자 간 실시간 의사소통의 정확도를 향상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복잡하고 장애물이 많은 도심 환경에서도 UAM 운항에 필수적인 통신 안정성과 신뢰성을 성공적으로 입증했다는 게 KT의 설명이다.

정보공유시스템에서 수집되는 모든 데이터에 명확한 출처와 수집 시각을 기록하도록 설계해 정밀한 이력 추적도 가능해졌다.
이번 실증은 도심의 복잡한 저고도 운용 환경에 필수적인 안정성과 정밀성을 더하기 위해 기존 항공교통관리(ATM) 체계에 UAM 특화 5G 통신·감시 기술을 융합한 첫 사례다. KT는 "앞으로도 실증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UAM 통신·감시 기술을 고도화파겠다"며 "향후 UAM 상용화 단계에서 5G 항공망이 표준 인프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지희 기자 mymasak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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