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MS(배터리 관리 시스템) A079 오류는 충전 불능 및 주행 불능 상태를 유발하는 운전자 안전과 직결된 치명적인 결함이다." 최근 이러한 내용이 담긴 국민동의 청원이 '국회전자청원' 홈페이지에 올라왔다.
청원인 이모 씨는 "OOO코리아는 무책임한 소통 부재와 재생 배터리 교체 등 불공정한 대응으로 소비자 권익을 침해하고 있다"라며 "정부는 조사를 착수해 결함을 규명하고 운전자를 위해 제조사에 무상 신규 배터리 교체 또는 리콜 조치를 의무적으로 명령하고 유사 결함 방지를 위한 감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청원인은 제조사 이름을 OOO이라고 처리했지만, BMS A079 오류를 언급한 것으로 보아 테슬라의 최근 배터리 결함을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이 청원은 국내 테슬라 소유주들의 최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청원을 독려하고 있으며 청원 동의 숫자가 2만명을 넘어섰다.
이 때문에 주행할 수 없게 된 소비자들이 배터리를 일일이 교체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고 있다. 게다가 테슬라의 배터리 부품 보증 기간은 8년 또는 16만㎞(선도래 기준 적용)인데, 이 기한을 넘겨 BMS A079 오류가 뜨면 소비자들이 스스로 수리 부담을 떠안아야 한다.
박상혁·박용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테슬라코리아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테슬라가 국내에 진출한 2017년부터 올해 9월 중순까지 판매한 차량 13만4429대 중 해당 코드가 1회 이상 나타난 차량은 4350대로 파악됐다. 차량 100대 중 3대에 해당 오류 코드가 나타난 셈이다.
테슬라 코리아는 이러한 오류에 대해 별다른 조치가 없다가, 지난달 30일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배터리 안심 케어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배터리 보증 만료 기간 이후 추가 2년 또는 4만㎞를 제공해 고전압 배터리 점검 및 고장에 대한 무상 지원을 제공하는 게 골자다.

청원인 이 씨도 "국토부는 BMS A079 관련 리콜을 결정하고 있지 않다. 안전과 직결된 중대 결함으로 과거 국내 다른 전기차 제조사의 대규모 리콜 사례에 비춰 정부 차원의 개입이 정당하다"고 주장했다. 또 "재생 배터리가 아닌 신규 배터리로 무상 교체하거나, 문제 해결 때까지 리콜 조치를 시행해다 한다"고 강조했다.
BMS 오류가 발생해 수리를 받더라도 테슬라 코리아의 사후서비스(AS) 인프라가 부족해 수리에 긴 시간이 걸린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꼽힌다. 박용갑 의원이 테슬라 코리아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0년 8월부터 지난달 17일까지 약 5년1개월간 BMS 수리 4637건의 평균 수리 소요 기간은 23.4일에 달한다.
이러한 논란이 이는 가운데 테슬라의 국내 판매량은 뚝 떨어졌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테슬라코리아의 지난달 판매랑은 전년 동월 대비 52% 줄어든 4350대를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배터리 논란은 운전자와 탑승자 안전과 직결됐기 때문에 민감한 이슈"라며 "이러한 논란이 장기화가 된다면 판매량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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