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2000 중반에서 시작한 코스피 지수가 4000을 넘기며 가파르게 치솟은 가운데, 주식 투자로 큰돈을 벌었다는 ‘인증’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잇따르고 있다. 하지만 주식 계좌 통장을 기준으로 지난달 말 기준 수익이 ‘플러스(+)’인 투자자들은 채 50%가 안 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10일 연합뉴스가 NH투자증권에 의뢰해 지난달 30일 기준으로 NH투자증권에 국내 주식 잔고를 보유한 고객 240만 명의 계좌를 분석한 결과, 수익이 발생한 투자자 비율보다 손실이 발생한 비율이 더 높았다. 이날은 장중 코스피 지수가 처음으로 4100을 돌파한 날이다.
이날 기준 NH투자증권에 국내 주식 잔고를 보유한 240만 1502명 가운데 손실이 발생한 투자자는 131만 2296명(54.6%)이었다. 이들의 손실 금액은 총 12조 2154억 원으로, 1인당 평균 931만 원의 손실이 발생한 것.
손실액은 10만 원 이상~100만 원 미만 손실이 발생한 투자자 수가 34만 9084명(26.6%)으로 가장 많았지만, 1000만 원 이상~3000만 원 미만도 13만 9249명(10.6%), 5000만 원 이상 손실을 기록 중인 투자자도 5만 3405명(4.1%)이었다.
10만 원 미만은 31만 1107명(23.7%), 100만 원 이상~300만 원 미만은 20만 5765명(15.7%), 300만 원 이상~1000만 원 이하는 21만 2944명(16.2%)이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와 50대 중년층의 투자 성적이 좋지 못했다. 특히 50대는 60.1%(34만 7285명)가 손실을 본 것으로 집계됐다. 40대도 59.7%(32만 158명)가 손실을 봤다.
손실 비율이 가장 낮은 건 미성년자로 33.9%(3만 3231명)였다. 20대도 손실 비율이 44.3%(10만 8737명)로 낮은 편이었다. 30대의 손실 발생 비율은 절반 정도인 52.1%(25만 8258명)였다.
다만 손실 금액으로 보면, 60대 이상 투자자의 손실액이 평균 1369만 원으로 가장 컸다. 50대는 평균 1257만 원, 40대는 929만 원, 30대는 479만 원, 20대는 215만 원, 미성년 153만 원 등 연령대가 낮을수록 손실액도 적어지는 모습이었다.
투자 금액별 손실 비율을 보면 총매입 금액이 3억 원 이상인 투자자의 손실 비율이 62.0%로 가장 높았다. 1억 원 이상~3억 원 미만 투자 고객의 손실 비율도 57.9%로 높은 편이었고, 나머지 투자 금액대 구간에서도 모두 50%대 수준이었다.
손실을 본 투자자들이 보유한 종목 중 가장 큰 손실을 가져온 종목은 포스코홀딩스로 나타났다. 손실 투자자들의 전체 손실 금액 합계에서 해당 종목의 손실 금액이 차지하는 비중(손실 금액 비중)을 계산해 나온 값으로, 포스코홀딩스의 손실 금액 비중은 2.7%다. 이 외에 카카오(손실 금액 비중 2.2%), 금양(1.7%), 에코프로비엠(1.7%), 에코프로(1.3%), 셀트리온(1.2%), SK바이오사이언스(1.0%), 신라젠(0.9%), 엔켐(0.9%) 등도 손실 금액 비중이 높았다.
다만 이들 종목 가운데 카카오를 보유한 고객이 15만 4021명으로 가장 많았다. 계좌가 손실 상태인 고객 131만 2296명 가운데 8.5%는 카카오를 갖고 있다는 의미다. 카카오 주가는 2021년 16만 원대까지 치솟았으나 현재는 6만 원 선에서 오르내리고 있다.
반대로 수익이 발생한 고객이 가장 많이 보유한 종목은 삼성전자였다. 삼성전자 주가는 지난 3월 중순까지만 해도 5만 원대였으나 반도체 업황 회복 기대감에 힘입어 이달에는 11만 원대까지 치솟았다. 연초(1월 2일 종가 5만 3400원)와 비교하면 2배 이상 상승했다. 주가 급등세에 수익이 발생한 투자자들의 계좌에서 삼성전자의 수익금 비중은 19.5%에 달했다.
SK하이닉스도 수익 금액 비중이 9.0%, 잔고 보유 고객 수가 9만 2359명으로 집계돼 반도체 업종의 상승세가 투자자들의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미국 S&P500 지수를 따르는 상장지수펀드(ETF)인 ‘타이거(TIGER) 미국 S&P500’ 보유자는 14만 6718명이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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