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장 상영을 전제하지 않는 영화를 제작해 온 넷플릭스의 ‘스트리밍 퍼스트’ 전략에 변화가 보인다. 하반기 주요 영화 라인업 세 편을 스크린에 먼저 걸며 극장과 밀월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대척점으로 여겨지던 극장과 스트리밍 플랫폼이 공생 시너지를 내는 모습이다.11일 영화계에 따르면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제이 켈리’가 오는 19일 극장 개봉한다. 다음달 5일 예정된 스트리밍 공개보다 2주가량 앞선 일정이다. 유명 배우가 진정한 자아를 찾기까지의 여정을 그린 이 영화는 노아 바움벡이 감독을 맡고 할리우드 스타 조지 클루니가 출연해 화제가 됐다.
‘제이 켈리’는 캐스린 비글로 감독의 ‘하우스 오브 다이너마이트’,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의 ‘프랑켄슈타인’과 함께 넷플릭스가 올해 하반기를 겨냥해 선보이는 작품이다. 세 작품 모두 지난 9월 막을 내린 제82회 베니스국제영화제에서 경쟁 부문에 초청될 만큼 작품성과 완성도를 인정받았다.
‘제이 켈리’에 앞서 다른 두 작품은 극장에서 관객과 만났다. ‘하우스 오브 다이너마이트’(10월 24일 공개)가 지난달 8일, ‘프랑켄슈타인’(11월 7일 공개)이 지난달 22일 극장 개봉했다.
극장 선개봉이 넷플릭스에 유의미한 수익을 안겨주거나 플랫폼의 ‘오리지널리티’를 훼손하는 것은 아니다. 일부 극장에서 넷플릭스 공개 전까지 짧은 기간 선보이는 제한적 상영이기 때문이다. ‘프랑켄슈타인’ 극장 누적 매출은 약 2억3600만원으로 1억2000만달러(약 1600억원)를 들인 제작비와 비교하면 수익성은 ‘제로(0)’에 가깝다.
기대작을 일제히 선공개하는 넷플릭스의 행보는 내년 미국 아카데미영화제(오스카상)를 겨냥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아카데미에 출품하려면 미국 로스앤젤레스(LA)를 비롯한 주요 도시 상업극장에 최소 하루 1회 이상, 7일 연속 상영해야 하는데 특히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영화는 스트리밍 공개 전에 극장에 먼저 선보여야 한다.
영화산업 장기 침체에 따른 투자·제작 경색으로 이렇다 할 신작이 없는 극장 입장에선 넷플릭스의 극장 경유가 반갑다. 업계 관계자는 “‘프랑켄슈타인’ 같은 블록버스터는 극장에서 볼 때 관객 반응이 좋다”며 “흥행 기대작인 만큼 극장과 OTT 양쪽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승목 기자 mo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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