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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K기업은행, 고령층 '동행창구' 운영…AI보이스피싱 탐지

입력 2025-11-13 09:00  


IBK기업은행이 ‘2025 KCPI 우수기업’에 선정됐다.

금융소비자 중심 경영을 강화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IBK기업은행은 올해 경영 슬로건을 ‘고객가치 최우선 IBK’로 정하고, 고객·직원·사회 등 이해관계자 신뢰를 기반으로 한 지속 가능한 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IBK기업은행은 ‘금융소비자보호법’ 준수를 위해 상품 설계부터 판매,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을 소비자 관점에서 점검하고 있다. 내부 제도 전반의 점검 항목을 대폭 확대해 금소법 기준에 맞는 통합적 내부통제 체계를 구축했다.

IBK기업은행은 ‘고객의 소리(VOC) 자산화 사업’을 통해 고객 불편과 제안을 데이터로 분석해 상품·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고 있다. 실제 현장에서 제기된 의견이 조직 전반에 공유되며, 고객 중심 경영의 실질적 변화로 이어지고 있다는 평가다.

금융소비자보호 인식 제고를 위한 내부 문화 개선도 눈에 띈다.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의무 교육과 ‘금융소비자보호 실천의 날’을 정례화해 판매원칙의 정확한 이해와 실행을 강조하고 있다. 고객 응대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CS교육 프로그램도 병행하며, 현장 중심의 소비자보호 문화를 확산시키고 있다.

취약계층을 위한 포용금융 활동도 강화하고 있다. 전국 영업점에는 고령자·장애인·임산부가 우선적으로 상담받을 수 있는 ‘동행창구’를 운영 중이다. 통장 점자표기 서비스를 도입해 시각장애인의 금융 접근성을 높였다. ‘동행창구’ 개념을 비대면 채널로 확장해, 고령 고객이 고객센터에 전화할 경우 전문 상담원과 우선 연결돼 맞춤형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선제적 대응도 강화됐다. 2023년 ‘금융사기예방팀’, 2024년 ‘디지털금융사고대응팀’을 신설해 전문 대응 체계를 마련했다. 군인·다문화가정·중소기업 임직원·외국인 유학생·고령자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올해 4월에는 SK텔레콤과 손잡고 ‘AI 보이스피싱 피해 탐지 서비스’를 출시해 첨단 기술 기반의 금융사기 차단 역량을 강화했다.

이혜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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