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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소통 플랫폼 '새로고침' 통해 고객 의견 반영

입력 2025-11-13 09:00  


신한은행이 ‘2025 KCPI 우수기업’에 선정됐다.

신한은행은 ‘고객 편의성 제고’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눈에 보이지 않는 불편함까지 선제적으로 개선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 TF그룹을 구성해 대표 과제를 설정하고, 고객의 알 권리 강화를 위해 금융권 최초로 대면대출 전 과정을 실시간 안내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전 영업점을 대상으로 ‘고객 편의성 제고’ 캠페인을 실시해 현장에서 고객 불만을 발굴·개선했다. 나아가 고객이 불편사항뿐 아니라 제도 개선 의견까지 제안할 수 있는 소통 플랫폼 ‘신한 새로고침’을 신설해 고객 참여가 실제 제도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보이스피싱 예방에도 총력을 다하고 있다. 최근 이상거래시스템에 탐지된 보이스피싱 의심 거래 정보를 자회사 간 공유할 수 있도록 한 사업이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됐다.

전국 영업점에 ‘보이스피싱 안심지킴이 창구 책임자’를 두고 피해 고객의 신속한 구제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보이스피싱 예방 종합 솔루션 플랫폼 ‘지켜요’를 운영하며, 고객이 보이스피싱 예방법들을 직접 실천하고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고객 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두고 제도와 시스템을 고객 관점에서 재설계하고 있다. 비예금상품 출시 전 심사를 강화하고, 전 직원이 완전판매 절차를 숙지하기 위한 역할극에 참여했다.

올해 외국인·장애인 고객을 포함한 고객자문단과 디지털 플랫폼 파워 유저를 초청해 다양한 시각에서 은행의 주요 과제를 점검하고,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에서 제시된 의견은 즉시 관련 부서에 전달돼 실제 개선 사업에 활용된다.

또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디지털금융 교육센터 ‘신한 학이재’를 부산에 개관했다. 인천과 경기 지점에 이어 세 번째로 문을 연 ‘신한 학이재’는 누구나 쉽게 디지털 금융을 배우고, 안전한 금융 생활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공간이다. 무인점포 체험과 금융사기 예방 교육을 통해 보이스피싱 등 최신 금융사기에 대응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도록 돕고 있다.

임다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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