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화력발전소 보일러 타워 붕괴 사고의 마지막 실종자가 사고 발생 8일 만에 끝내 주검으로 돌아왔다. 이번 사고 매몰자 7명 중 생존자는 없었다.
소방 당국은 14일 오후 9시 57분께 사고 현장인 보일러 타워 5호기 잔해에서 김모씨(62)의 시신을 수습했다고 밝혔다.
당국에 따르면 구조대는 이날 중장비로 잔해 상부를 걷어내고 내부를 확인하는 수색 작업을 반복하던 중 오후 8시 49분께 김씨의 위치를 확인했다.
이후 주변 철 구조물을 잘라내며 접근한 지 1시간여 만에 김씨의 시신을 잔해 외부로 옮겼다.
앞서 지난 6일 오후 2시 2분께 울산화력발전소에서는 가로 25m, 세로 15.5m, 높이 63m 규모 보일러 타워 5호기가 붕괴해 당시 현장에 있던 작업자 9명 중 7명이 매몰됐다. 2명은 구사일생으로 현장에서 급히 탈출했다.
사고 직후 구조대가 출동했지만, H빔과 크고 작은 철근 등이 실타래처럼 얽혀 있는 탓에 매몰자 수색에 어려움을 겪었다.
특히, 철 구조물에 팔이 낀 채 사고 발생 1시간 10여분 만에 발견된 김모씨(44)의 사연은 안타까움을 더했다.
김씨는 발견 당시 생존해 있었고 간단한 의사소통이 가능했지만, 잔해가 겹겹이 가로막고 있는 데다 구조대가 막대한 하중의 구조물을 들어 올리고 진입할 수 없어 이튿날 오전 사망 판정을 받았다.
이후 철근을 자르고 들어가서 벌이는 수색과 구조 작업이 다소 속도를 내면서 사고 이틀째인 7일에 매몰자 2명, 9일에 1명의 시신을 수습했다.
그러나 수색은 다시 난관이 부닥쳤다. 5호기 양옆에 나란히 서 있는 보일러 타워 4호기와 6호기의 추가 붕괴 위험으로 중장비 사용과 인력 투입이 어려워지면서다.
이에 중앙사고수습본부는 매몰자 가족과 협의를 거쳐 사고 발생 엿새째인 지난 11일 낮 12시 4·6호기를 발파를 진행했다. 이후 발파 당일 오후에 매몰자 1명, 12일과 13일에 각각 1명을 추가로 수습했고, 이어 사고 8일 만인 14일 밤 마지막 실종자를 찾았다.
모든 매몰자를 수습하면서 소방청은 사고 당일 오후 3시 13분 발령했던 국가소방동원령을 이날 오후 10시 17분부로 해제했다.
이번 보일러 타워 해체 공사는 한국동서발전이 발주해 HJ중공업이 시공을 맡았고, 발파 전문업체 코리아카코가 도급받아 진행 중이었다. 동서발전과 HJ중공업은 사고 발생 일주일만인 지난 13일에야 공식 사과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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