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지난 19일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열린 ‘한·UAE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 행사와 연계해 현지 알카야트인베스트먼츠(AKI)와 제품 유통 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AKI는 식품 등 소비재 기업으로 UAE와 인근 중동 국가에 영업망을 구축해 200여 개 브랜드를 유통하고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중동은 높은 인구 증가율과 구매력이 강한 소비층을 기반으로 가공식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이라며 “제품 공동 개발과 현지 생산시설 운영 등 협력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의 현지 시장 공략 품목은 할랄 인증을 받은 김스낵과 누들이다. ‘비비고 김스낵’은 미국과 유럽에서 건강 스낵으로 인기를 끄는 등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비비고 볶음면’은 태국과 말레이시아에 먼저 선보여 인기를 끌고 있다. CJ제일제당은 현지 기업의 유통망을 활용해 전략 품목 판매와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카타르와 쿠웨이트 등 인접 국가에도 진출한다는 전략이다.
CJ올리브영은 UAE 아부다비에서 헬스케어 유통기업인 라이프헬스케어그룹(LHG)과 업무 협약을 맺었다. LHG는 UAE의 대표적 헬스케어 유통업체로 드러그스토어 브랜드 ‘라이프파머시’ 브랜드를 통해 580여 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한국의 유망 화장품 브랜드를 라이프파머시에서 판매하고, LHG가 운영하는 전문 벤더사인 뉴트리팜의 유통망을 활용해 현지 리테일러 입점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올리브영은 UAE,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현지 소매점에서 바이오힐보, 브링그린, 웨이크메이크, 컬러그램 등 자사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역직구 플랫폼 올리브영 글로벌을 통해서도 K뷰티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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