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녀노소 즐겨 먹는 짭짜름한 '김'이 한국을 넘어 세계인의 식탁을 파고들고 있다. 미국 유명 래퍼 카디비가 최근 라이브 방송에서 고추참치에 밥을 비벼 김에 싸 먹으며 "한국인들은 미쳤다"라고 감탄한 장면은 SNS에서 화제를 모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김 수요 확산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해양수산부는 올해 한국의 김 수출 실적이 사상 처음으로 10억 달러를 돌파했다고 23일 밝혔다. 지난 20일 기준 김 수출 금액은 10억1500만 달러(약 1조5000억 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2% 증가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해수부는 "우리나라 김의 품질 경쟁력이 높아진 데다 전 세계적 수요 증가가 맞물린 결과"라고 분석했다.
최근 몇 년간 김 소비가 급증한 북미·유럽 등 주요 해외 시장이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미국 시장 수출액은 지난 20일 기준 2억2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5.3% 증가했고, 일본은 2억1000만 달러로 13.8% 늘었다. 중국 수출액은 36.6% 급증한 1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태국(8800만 달러), 러시아(8500만 달러)도 상위 5위에 올랐다.

연간 김 수출액은 2023년 7억9300만 달러에서 지난해 9억9700만 달러로 늘었지만 10억 달러 문턱을 넘지는 못했다. 그러나 올해는 이례적으로 10억 달러 고지를 넘어섰다.
수출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해수부는 양식장 신규 면허 2700㏊를 확대하고 가공설비 현대화, 해외 판로 개척, 국제 인증 취득 지원 등 김 산업 전반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왔다. 아울러 한류 연계 마케팅으로 수요 확대에도 힘을 실었다.
전재수 해수부 장관은 "올해 우리나라 김 수출 실적 10억 달러 돌파는 해수부의 정책적 지원에 민간 기업의 혁신 역량이 더해져 함께 이뤄낸 결과"라며 "앞으로도 김 산업을 적극 지원하고 수산물 국제 경쟁력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정부는 김 제품의 국제 규격화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에서 열린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코덱스) 총회에서 김 제품 세계 규격화 작업 개시가 승인됐다. 해수부는 품질·위생·표시·시험법 등 국제 기준이 마련되면 김 수출 확대에 더욱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