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이앤씨가 전북 군산 구암동에서 준공한 ‘더샵 군산프리미엘’이 2025년 하반기 한경주거문화대상에서 단지조경대상을 받았다. LED 경관조명 등 차별화된 외관을 구성한 데다 조경과 커뮤니티를 다채롭게 꾸민 게 수상 배경으로 꼽힌다.
이 단지는 지하 2층~ 지상 최고 29층, 6개 동, 총 704가구(전용면적 84·109㎡) 규모로 조성됐다. 군산 최초로 포스코의 프리미엄 강건재를 이용한 측벽패널 ‘포스맥’과 LED 경관조명을 적용했다. 입주민의 안전과 세대 보안강화 등을 위해 ‘더샵’의 특화상품인 스마트홈 시큐리티도 도입했다. 딥러닝 기술을 활용하는 스마트홈 시큐리티는 지문인식 스마트 도어락, 13인치 디스플레이의 월패드, 사물인터넷(IoT)이 연동되는 스마트 욕실 스위치 등으로 구성된다.
다채로운 조경과 커뮤니티도 눈에 띈다. 어린이 물놀이터를 비롯해, 더샵의 특화 정원인 ‘THE 가든’, 텃밭으로 활용할 수 있는 ‘팜가든’, ‘미러폰드&티하우스’ 등을 조성해 다양한 연령층이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커뮤니티 시설의 경우 피트니스와 실내골프연습장 등으로 구성된 스포츠존, 독서실 및 북카페가 조성되는 에듀존, 키즈하우스(어린이집)와 돌봄센터 등이 들어서는 퍼블릭존으로 나눠 활용도를 높였다.모든 가구 내 공용욕실 앞엔 가족 구성원을 위한 ‘케어룸’이 설치된다. 부부욕실 앞 파우더룸에 가지 않더라도 앉아서 머리를 말리고 화장을 할 수 있다. 전기차 충전 시설과 함께 포스코이앤씨가 개발한 전기차 충전용 과금형 콘센트가 주차장 벽에 추가로 설치된다.
단지가 들어서는 구암지구 일대엔 2600여가구 규모의 공동주택이 조성된다. 구암지구 바로 밑에 있는 기존 조촌동 디오션시티 7400여가구와 함께 1만가구의 신흥 주거타운을 형성할 전망이다. 반경 300m 이내 버스정류장 7개소가 있어 군산 시내 이동이 편리하다. 시외버스터미널, 군산역(장항선), 군산IC도 인접해 있다.
천안부터 장항~군산~익산 대야를 있는 장항선 복선전철화 사업(2026년 예정)도 추진되고 있다. 디오션시티에 있는 롯데몰 군산점, 금강도서관 등 다양한 인프라도 공유할 수 있다. 동군산병원, 전북대병원(2027년7월 예정) 등도 인접해 있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