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552.37
(1.31
0.03%)
코스닥
944.06
(3.33
0.35%)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KMAC, '제2회 베트남 산업의 고객만족도' 인증식 성료…아시아 시장 확장 첫 사례

입력 2025-11-27 15:53   수정 2025-11-27 15:54


한국능률협회컨설팅(대표이사 사장 한수희, 이하 KMAC)은 지난 26일 베트남 하노이 롯데호텔에서 ‘제2회 베트남 산업의 고객만족도(VCSI)’ 인증식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베트남 각 산업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한 Vinfast, Vinhomes, TPBank, CJ푸드빌(TOUS les JOURS) 등 주요 기업 대표 및 관계자 약 60명이 참석했다. 올해 행사에는 베트남과학기술협회(VUSTA), 베트남상공회의소(VCCI) 등 전통적인 기관 외에도 지속가능기업개발협의회(VBCSD), 베트남경쟁위원회(VCC) 등 베트남 기업 생태계를 이루는 핵심 유관기관들이 함께 자리하며, VCSI에 대한 관심이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개회사는 VCSI 베트남 파트너사인 AASC의 응오 득 두안 회장이 맡았다. 응오 득 두안 회장은 “글로벌 디지털 전환의 파고 속에서 베트남 기업이 시장을 이끌기 위해서는 고객을 면밀히 파악하고, 그들을 경영의 최우선 가치로 두어야 한다”며 “이것이 곧 기업의 지속적인 번영을 보장하는 핵심 지침”이라고 말했다.

KMAC 한수희 대표이사는 격려사를 통해 “글로벌 기업이 주목하는 베트남이 질적 성장의 분기점을 맞이한 만큼, 고객경험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 활동을 통해 차세대 성장 동력을 확보해야 할 때”라며 “VCSI 데이터가 진정성 있는 고객만족과 고객경험의 핵심 DNA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베트남국가혁신센터(NIC)의 응우옌 티 레 꾸옌 기업지원실장은 ‘베트남의 국가 혁신 방향과 기업의 역할’이라는 주제의 강연을 통해 고객만족을 기반으로 한 혁신 활동이 국가적 과제임을 강조했다.

이어 KMAC 송광호 가치혁신그룹장이 VCSI 추진 배경과 올해 조사 특징을 발표했다. 송 그룹장은 고객의 인식 수준과 기업의 실제 운영 간 격차를 줄이는 데 VCSI가 결정적인 척도가 될 것이라 확신하며, 베트남 기업들이 고객중심 경영을 내재화하고 고객만족 수준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필요성을 제기했다.

VCSI(Vietnamese Customer Satisfaction Index)는 KMAC이 1992년에 개발한 KCSI 모델을 기반으로, 2024년 베트남 회계법인 AASC와 공동으로 출범시킨 베트남 산업의 고객만족도 지수다. 올해 제2차 VCSI 조사는 하노이, 호치민 등 주요 도시의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32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조사 규모는 전년 대비 대폭 확대돼 총 15개 산업, 59개 기업을 평가했다.

송 그룹장은 “국내 고객만족도 조사 모델 KCSI가 아시아 시장으로 확장한 기념비적인 첫 사례로서, VCSI는 베트남 산업의 고속 성장에 발맞춰 질적 수준과 통합적 평가를 이끄는 기준으로 자리 잡았다”며 “앞으로도 VCSI를 고객 여정 전반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지속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