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11월 11일 중국 진출 23년 만에 처음으로 합작법인 베이징현대의 총경리(법인장)에 리펑강 FAW아우디 부총경리를 선임했다. 중국 칭화대 출신인 그는 2003년부터 폭스바겐 중국 합작법인에서 영업·딜러망 업무를 담당했다. 2016년 중국에서 100만 대 넘는 차를 팔던 현대차는 작년엔 5분의 1 수준인 17만 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다. 현대차는 이 같은 추세를 역전하기 위해 지난 10월 첫 중국 전용 전기차 ‘일렉시오’를 출시하는 등 현지화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현대차는 앞서 인도법인 최고경영자(CEO)에 타룬 가르그 최고운영책임자(COO)를 내정했다. 1996년 현대차가 인도에 진출한 이후 첫 인도인 CEO다. 가르그 CEO는 마루티스즈키에서 영업·마케팅을 맡다가 2019년 현대차에 합류했다. 인도에서 마루티스즈키에 이어 2위를 지켜오던 현대차는 올 들어 타타와 마힌드라 등 현지 브랜드에 판매량이 뒤졌다. 현대차는 2030년까지 인도에 7조원을 투자, 36종의 신차를 출시해 점유율을 회복하겠다는 계획이다.
신정은 기자 newyeari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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